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치개혁연합vs.시민을위하여' 간극 여전…민주당 연합논의 시작부터 암초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입력 2020.03.16 15:01 수정 2020.03.16 15:24

비례연합정당 추진세력 입장차 확연

통합 합의문까지 작성했지만 내부서 부결

최배근 "정치개혁연합, 플랫폼 정당인지 의문"

18일까지 통합 안 되면 민주당도 곤혹

시민을위하여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최배근 교수(좌)와 우희종 교수(우)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시민을위하여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최배근 교수(좌)와 우희종 교수(우)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비례연합정당을 추진하는 정치개혁연합과 시민을위하여 측의 이견이 여전한 것으로 확인됐다. 시민을위하여 측은 각 정당들이 연합할 수 있는 빈그릇·플랫폼 형태를 지향하는 반면, 정치개혁연합 측은 연합정당의 주체로서 하나의 정치세력을 표방하고 있다는 점이 차이다. 비례연합 참여를 결정한 민주당은 18일까지 통합을 완료해주길 촉구했지만, 간극을 좁히기 쉽지 않을 전망이다.


하승수 정채개혁연합 집행위원장은 16일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플랫폼 통합) 논의는 아직 하고 있지 않다”며 “참여정당 윤곽이 이제 나오기 시작했지만, 참여정당들이 먼저 확정이 된 다음에 플랫폼 정리를 하면 되는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통합계획이나 의지가 있느냐’는 질의에 대해서는 “그런 게 필요하긴 하지만, 중요한 것은 더 많은 정당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이라고 즉답을 피했다. 두 세력의 구체적인 입장차를 묻는 질문에도 “따로 말씀드리지 않겠다”고 입을 굳게 닫았다.


나아가 정치개혁연합 측은 비례연합정당을 민주당이 주도하는 것처럼 비춰지는 데 반감을 감추지 않고 있다. 민주당이 정의당을 배제하더라도 연합정당을 추진하려는 모습에 “끝까지 설득해야 한다”며 입장을 달리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이 시민을위하여 측과 통합해줄 것을 촉구한 것 역시 비례연합정당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조성우 정치개혁연합 공동당대표 ⓒ뉴시스 조성우 정치개혁연합 공동당대표 ⓒ뉴시스

정치개혁연합 측은 전날 논평에서 “시민사회가 정치라는 생소한 영역에 발을 담그면서까지 추구하는 가치를 기억한다면 민주당의 시나리오대로 모든 과정을 관리해 가려는 태도를 내려놓아야 할 것”이라며 “마치 민주당의 기획대로 선거연합정당이 추진될 것처럼 발언하는 것은 연합정치를 성사시키는 것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반면 시민을위하여 측은 연합정당을 위한 철저한 ‘빈그릇’을 표방한다는 점에서 의견을 달리하고 있다. 정의당의 연합참여를 고집하지도 않는다. 공천이나 개혁문제 등은 참여를 결정한 정당들이 논의할 문제이며, 자신들은 일종의 공간만 제공한다는 데 방점이 찍혀있다.


당초 정치개혁연합과 시민을위하여는 비례연합정당을 추진한다는 취지에서 통합을 위한 합의안까지 마련했다. 하지만 정치개혁연합 측이 내부 논의과정에서 부켤시켰다고 한다. 최배근 시민을위하여 공동대표는 이날 통화에서 “초창기 통합직전까지 갔다가 합의안을 (정치개혁연합) 집행부가 부결시켰다”며 “양측 모두 목표하는 바가 같기 때문에 (통합은) 열려있다. 우리가 제안을 한 상태여서 일단은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지금 (정치개혁연합의) 입장이 변했는지 모르겠지만, 당시는 빈그릇 역할을 한다는 것과 대표단 구성에 (실무자들이) 합의했는데 거절이 됐다”면서 “정치개혁연합은 선거 이후에도 독자정당으로 남으려고 하는 것 같다. 그러면 또 하나의 독자정당이 나오는 것인데 그게 플랫폼 정당에 맞는지 의문”이라며 부정적으로 내다봤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