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코로나19] 한교협 "文 정부, 수도권 확산 방지에 총력 기울여야"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입력 2020.03.11 16:47 수정 2020.03.11 16:48

"최악의 경우 수도권 대학가서 제2‧제3의 대구사태"

"정부, 中 유학생 입국금지 포함해 강력 대책 내놔야"

서울 중구 명동의 한 약국에 공적마스크를 사려는 시민들이 줄을 서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서울 중구 명동의 한 약국에 공적마스크를 사려는 시민들이 줄을 서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구로구 콜센터' 관련 코로나19 집단감염 여파가 계속되는 가운데 한국대학교수협의회(한교협)의 수도권 방역 강화 주문이 이목을 끌고 있다.


한교협은 지난 9일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세계적 전염병 대유행, 이른바 판데믹이 현실화했다며 국내 피해 최소화를 위해 수도권 방역에 행정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교협은 "최악의 경우 국내에서 제2‧제3의 대구사태가 대학가를 중심으로 수도권 전역에 걸쳐서 재연될 수 있다"며 "문재인 정부는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막을 것인지, 아니면 확산을 방치할 것인지 기로에 놓였다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제라도 중국인 유학생 입국 금지를 포함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취할 것을 다시 한 번 요구한다"고 말했다.


해당 단체는 세계보건기구(WHO)‧미국 존홉킨스 대학의 코로나19 관련 자료를 자체적으로 분석한 결과 향후 1~2개월이 '방역 분수령'이 될 수 있다며 △국제 공조를 바탕으로 한 감염원 차단 △국민불안 및 국가불신 해소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교협 측 분석에 따르면, 전 세계 코로나19 환자는 다음달 30일 15만 명을 넘긴 뒤, 5월 22일 16만 4161명으로 정점에 다다를 전망이다.


한교협은 이어 독일 논문 등을 언급하며 코로나19의 전파 속도 및 양상이 다른 바이러스와 차별성을 띠는 만큼, 가용한 모든 자원을 동원해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증상이 거의 없거나 아주 경미한 상태에 바이러스를 전파하는 이른바 '무증상 감염' 사례를 감안해 적극적인 감염원 차단과 철저한 방역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한교협은 "중국인 유학생 국내 입국을 세 차례 요구했으나 문재인 정부가 무시했다"며 "정부는 마스크 구매를 위해 시민들이 몇 시간씩 줄을 서게 하지 말고 더 실효성 있는 강력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