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南北 친서 교환, 남북관계 새국면 이끌까?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입력 2020.03.06 04:50 수정 2020.03.06 07:37

靑 "유지하는 소통채널 통해 친서 전달받아"

협력사업 물꼬 트일 가능성 제기되지만

'흔들기' '남남갈등 유발'이라는 지적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조선중앙통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조선중앙통신

남북이 정상 간 친서 교환으로 오랜 침묵을 깼다. 남북 협력사업 물꼬가 트였다는 관측이 나오지만, 지나친 낙관론을 경계해야 한다는 지적도 잇따르고 있다.


청와대는 5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친서를 교환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친서에서 코로나19와 관련해 우리 국민에 위로의 뜻을 전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문 대통령에게 어제 친서를 보냈다"면서 "김 위원장은 친서를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와 싸우고 있는 우리 국민에게 위로의 뜻을 전했다"고 말했다.


윤 수석은 "김 위원장이 문 대통령의 건강을 걱정하며 마음 졸일 수밖에 없는 상황에 안타깝다는 심정을 보였다"며 "문 대통령이 코로나19를 반드시 극복할 수 있도록 조용히 응원하겠다"는 입장을 전해왔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이어 "김 위원장이 문 대통령에 대한 변함없는 우의와 신뢰 보냈다"면서 "문 대통령이 이날 감사 뜻을 담은 친서를 이날 김 위원장에게 보냈다"고 말했다.


해당 친서에는 한반도 정세 대한 김 위원장의 진솔한 입장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지만, 청와대 측은 정상 간 친서의 구체적 내용은 밝히기 어렵다며 선을 그었다.


친서 교환을 위해선 사전 접촉이 불가피한 만큼, 남북 당국의 물밑 접촉 가능성이 제기된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 같은 가능성에 대해 "저희가 유지하는 소통채널 통해 (친서를) 받았다"며 "구체적인 내용과 방식에 대해서는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이번 친서를 계기로 우리 정부가 추진의사를 밝혀온 보건‧방역 협력 등 남북사업의 물꼬가 트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실제로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관련 내용을 "별도의 채널에서 따로 협의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정성장 세종연구소 북한연구센터장은 "한국정부가 당장 북한과 보건의료협력에 착수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면서도 "한국정부가 국내 코로나19 확산을 조기에 통제하고 적절한 시기에 북한에게 실질적인 보건의료 지원과 협력을 제공할 수 있다면 남북 대화와 협력도 자연스럽게 재개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다만 친서에 지나치게 의미를 부여하거나 희망적 사고를 가져서는 안 된다는 지적도 나온다. 임을출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앞으로 보건의료 협력이 바로 이뤄지고, 남북관계가 급전환될 것이라는 전망은 섣부른 판단으로 보인다"며 "친서를 두고 너무 비약해서 남북관계를 전망해서는 안 될 듯하다"고 강조했다.


비판담화 다음날 위로친서…"어르고 뺨때리기" 지적
남북 당국 간 보건협력도 쉽지 않을 전망


김 위원장의 친서가 '흔들기'에 불과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친서를 보내기 바로 전날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청와대를 직접 겨냥해 말폭탄을 쏟아낸 점을 주목해야 한다는 평가다.


남성욱 고려대 통일외교학부 교수는 백두혈통의 선(先) 비판 담화‧후(後) 위로 친서를 '어르고 뺨때리기'에 비유하며 "남측이 단독으로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보고 흔드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남 교수는 이어 북한이 4‧15 총선을 앞두고 남남갈등의 불씨를 당겼다며 "북한에 대한 독자노선을 가야하는 지를 두고 (남한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질 것이다. 북한이 나름대로 자신들의 존재감을 내보이려 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그는 방역 협력 가능성에 대해서도 "의료구호 물품을 받는 건 북한이 위험하다는 것을 인정하는 행위가 될 수 있다"며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실제로 통일부 관계자는 앞서 코로나19 관련 대북지원에 대해 민간단체 등과 구두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면서도 북측이 비공개 지원을 고수하고 있어 진전이 없는 상황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해당 관계자는 "북측이 '비당국 비보도' 얘기를 많이하는 것으로 듣고 있다"며 "북측이 남측 당국차원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것에 반대하며, '보도 되면 (관련 논의를) 깬다'는 얘기를 많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