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마포 5인회동 참석자 김종민 "민주당 비례포기 포함해 논의 가능"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입력 2020.03.05 12:00 수정 2020.03.05 12:00

민주당 7석만 보장하면 비례연합당 가능

"민주당 비례포기 포함 논의하자" 의지

'마포회동서 비례정당 의결' 의혹은 부인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종민 민주당 의원이 ‘민주당 비례대표 포기’를 포함해 비례연합정당 출범을 논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개인의견임을 전제했지만, 김 의원이 지난주 논란이 됐던 마포 5인 회동의 당사자 중 하나라는 점에서 가볍게 보기 어렵다.


5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김 의원은 “비례연합정당 제안서를 보니 일종의 비례에서 후보단일화, 비례대표 연합공천 개념”이라며 “다수당이 손해보고 소수의 목소리가 국회에 반영되는 원칙이 관철되느냐 안 되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핵심은 민주당”이라며 “민주당이 연합당을 만들어서 우리도 챙기자는 자세로 나가면 이것 역시 선거법 취지나 원칙에 어긋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행 선거법에 따르면 민주당이 얻을 수 있는 최대의석이 비례에서 7석 정도”라며 “민주당이 7석을 차지하고 그 외에 나머지를 비례한국당이 도둑질해가는 걸 막아주는 역할 정도를 연합공천이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심지어 김 의원은 “정의당은 민주당이 (비례연합을) 주도해 손해보는 것을 만회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심이 있는 것 같다”며 “개정선거법의 취지에 어긋나지 않는다면 민주당이 아예 비례대표를 포기하거나 후보를 내지 말아야 하는 건 조금 과하다고 보는데, 그 점까지 포함해 충분히 대화가 가능하다”고 했다.


민주당이 비례공천을 포기하는 방안은 당내에서 최재성 의원이 처음 제안한 바 있다. 곽노현 전 교육감도 기고 글을 통해 민주당의 비례공천 포기를 최선의 방안이라고 힘을 보탰다. 정당투표에 민주당이 빠짐으로써 명분을 챙기는 동시에, 비례연합정당 혹은 다른 진보정당으로 민주당 표가 이전돼 사표를 막을 수 있다는 논리다.


다만 민주당 내에서도 갑론을박이 있어 쉽게 결단을 내리지 못하는 분위기다. 김 의원은 “아직 지도부에서는 이 문제에 대해 공식적으로 논의하거나 입장을 정리한 상태는 아니다. 내부적으로도 의원들 입장을 수렴한 상태도 아니다”고 전했다.


이른바 핵심 5인 마포회동에서 비례정당 창당을 결의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부인했다. 이인영 원내대표와 홍영표 전 원내대표, 전해철 의원, 윤호중 사무총장, 김 의원 등이 지난달 26일 마포의 한 식당에서 만나 비례정당 문제를 논의했다는 사실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한 차례 논란이 된 바 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5인 실세가 비상대책을 하기 위해 만났다는데 전혀 아니고 홍 전 원내대표가 시간되면 보자고 해서 만난 것”이라며 “그 때 결론은 손해를 보더라도 원칙대로 가자. 이게 이 원내대표와 윤 총장의 얘기였고 지도부 생각이 이러하니 안심해도 되겠다, 그리고 헤어진 것”이라고 해명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