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씨젠, 코로나19 진단시약 전 세계 공급 개시

이은정 기자 (eu@dailian.co.kr)
입력 2020.02.18 09:33 수정 2020.02.18 09:34

국내 식약처 긴급사용 승인 및 유럽 CE-IVD 인증 완료

4시간 이내 신속검사 가능… 자동화 시스템으로 대용량 검사

분자진단 전문기업 씨젠이 코로나19 진단 시약의 국내 출시를 시작으로 전세계 공급에 나선다. ⓒ씨젠 분자진단 전문기업 씨젠이 코로나19 진단 시약의 국내 출시를 시작으로 전세계 공급에 나선다. ⓒ씨젠

분자진단 전문기업 씨젠이 코로나19 진단시약의 국내 출시를 시작으로 전세계 공급에 나선다.


씨젠이 최근 개발한 코로나19 진단시약(제품명 Allplex 2019-nCoV Assay)은 지난 7일 유럽 인증(CE-IVD)을 받은 데 이어 12일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긴급사용 승인 사실을 통보받았다.


이 제품은 코로나19 유전자에 대한 다수의 국제 프로토콜(검출대상 목표유전자 염기서열)을 기반으로 3개의 목표유전자(E gene, RdRP gene, and N gene) 모두를 검출할 수 있도록 설계돼 민감도와 특이도가 뛰어나다. RNA 바이러스는 쉽게 변이가 생긴다는 특성 때문에 검사 결과의 정확도가 낮아질 수 있음을 고려한 것이다.


또한 현재 목표유전자의 양성 유무와 목표유전자 타입을 두 개의 튜브로 각각 검사하는 것에서 한 개의 튜브로 동시에 검사가 가능하도록 했다. 이로 인해 검사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이고 보다 낮은 가격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씨젠의 자동화 시스템에 적용할 경우 검사 기관에 따라 하루 1000명 이상 동시 검사가 가능하고, 검사 시간을 4시간 이내로 단축할 수 있다. 회사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이용자가 쉽게 검사 결과를 자동으로 판독할 수 있어 검사자의 편의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현재 코로나19 진단시약의 일일 생산가능 물량은 5만건 규모로, 필요에 따라 2배까지 증산 가능하도록 준비하고 있다. 국내 및 해외의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방지를 위해 최대한 지원한다는 것이 회사의 방침이다.


천종윤 씨젠 대표이사는 “그간 축적해 온 분자진단기술과 노하우를 활용해 새로운 바이러스의 등장으로 인해 어려움에 처한 국제사회를 돕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경영의 우선 가치로 여기고, 필요할 때 회사의 모든 역량을 동원해 국제사회 일원으로서의 합당한 책임을 감당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정 기자 (eu@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