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삼성 언팩 2020] 노태문 사장 “하반기 폴더블폰 대중화 시대 열린다”

샌프란시스코(미국) = 데일리안 김은경 기자
입력 2020.02.12 11:00 수정 2020.02.12 11:07

갤럭시Z플립, '대중화+패션화' 두마리 토끼 잡아…‘적기’ 공급 위한 케파 확장

"스마트폰 사업 ‘쉬운 길’ 걸어본적 없다"…혁신과 협력, 효율로 업계 리딩·동반성장

노태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사장)이 11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팰리스 오브 파인 아트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2020’ 행사 이후 국내 출입 취재진을 대상으로 열린 취임 후 첫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노태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사장)이 11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팰리스 오브 파인 아트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2020’ 행사 이후 국내 출입 취재진을 대상으로 열린 취임 후 첫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노태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사장)이 올 하반기 본격적인 폴더블 스마트폰 대중화 시대 개막을 예고했다. 합리적인 가격대로 진입 장벽을 낮춘 ‘갤럭시Z 플립’으로 폴더블폰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목표다.


노 사장은 11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팰리스 오브 파인 아트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2020’ 행사 이후 국내 출입 취재진을 대상으로 취임 후 첫 간담회를 갖고 향후 모바일 사업 전략과 비전을 설명했다.


노 사장은 “갤럭시폴드가 폴더블폰의 시작이었다면 갤럭시Z 플립은 대중화와 패션화까지 염두에 둔 제품”이라고 소개했다. 그가 생각하는 ‘대중화’의 개념은 소비자가 원할 때 언제 어디서나 제품을 구매할 수 있고, 공급에 맞춰 적절한 수량을 공급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시점이다.


갤럭시폴드의 경우 수요에 비해 공급이 적어 ‘품귀 현상’이 발생했다. 초기 제품인 만큼 한정된 케파(생산능력)로 적은 물량을 생산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갤럭시Z 플립도 상반기까지는 일부 국가에서만 한정 수량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하반기 내에는 케파를 확장해 시장이 원하는 적기에 차질 없이 제품을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다만, 구체적인 목표 판매 대수는 언급하지 않았다.


‘혁신·협력·에코시스템’으로 글로벌 스마트폰 선도


현 스마트폰 시장에 대해서는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애플, 화웨이 등 글로벌 제조사 간의 경쟁 심화와 수요 둔화로 정체됐다.


하지만 노 사장은 삼성전자가 그동안 스마트폰 사업에서 ‘쉬운 길’을 걸어본 적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오히려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글로벌 1위 기업으로 올라선 저력을 다시금 인정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보고 있다.


현 시장 상황을 돌파하기 위한 세 가지 키워드로 노 사장은 ‘혁신·협력·에코시스템’을 제시했다. 그는 “혁신과 협력, 효율이라는 세 가지 방법을 통해 어려운 상황이지만 업계를 리딩하고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이러한 혁신을 통해 향후 삼성전자가 선보일 스마트폰은 지난 10년간 출시해온 제품과 외형도, 성능도 전혀 다를 것으로 예고됐다. 온 디바이스 인텔리전스(On-device Intelligence)로 개개인의 사용 유형과 습관에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발전을 거듭해온 녹스(KNOX)를 기반으로 최고 수준의 보안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달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동행한 브라질 출장에서 당부 받은 내용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노 사장은 “(이재용 부회장으로부터) 항상 고객을 최우선 가치로 생각해야 한다는 조언을 받았다”며 “방향성 미래에 대해 좋은 말을 들었고 이를 구체화할 수 있는 건 구성원의 몫”이라고 말했다.


“중국·인도 시장 포기 안 해…온라인 판로 확장”


저가를 앞세운 제품들로 중국 업체들이 잠식하고 있는 중국과 인도 시장에서는 소비자들의 요구를 반영한 ‘특화 모델’을 출시하고 최근 급격히 확대되는 ‘온라인 판로’를 확보해 점유율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삼성전자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5세대 이동통신(5G)이 상용화되는 시점에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5G 스마트폰 수요도 선점하겠다는 포부다. 노 사장은 “중국과 인도는 여전히 중요한 시장이고 포기하지 않았다”며 “여러 파트너사와 협력해 더 좋은 제품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제조사개발생산(ODM)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그는 일각에서 언급되는 OMD 30% 확대 추진 계획과 관련해 “한 번도 구체적인 수치를 말한 적이 없다”며 “ODM을 확대하고 줄인다는 측면 보다는 특정 제품의 경쟁력이 확보되면 생산하고 제공하면서 플렉시블(유연)하게 운영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여파로 ‘갤럭시S20’ 시리즈와 갤럭시Z 플립 부품 수급에 차질을 빚거나, 마케팅 활동이 위축돼 흥행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대안을 마련해놓은 상태다.


노 사장은 “부품사들과 긴밀히 협력 중이며 일부 업체들은 이미 재가동을 하고 있어 큰 우려는 하지 않지만, 긴장의 끈을 놓치지 않고 모니터링 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케팅과 관련해서는 출시 전 스튜디오 행사를 무기한 연기하는 등 지장이 있었으나, 온라인 채널을 통한 마케팅을 강화해 영향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끝으로 노 사장은 “선배 사업부장들이 물려준 좋은 전통을 잘 계승해 사업부와 삼성전자, 더 나아가 한국 경제의 발전에 기여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