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라임펀드 자산 회수율 절반 '뚝'…고민 커지는 증권사

이미경 기자 (esit917@dailian.co.kr)
입력 2020.02.10 15:38 수정 2020.02.10 16:11

2개 모펀드 자산 회수율 50~60%, 추가 손실규모 커질 전망

피해액 확정후 라임운용 및 판매사에 대한 민형사상 소송↑

ⓒ라임자산운용 ⓒ라임자산운용

라임 환매 중단 2개 모(母)펀드의 자산 회수율 비율이 50~60%에 그칠 것이라는 중간 실사 평가 결과가 나온 가운데 일반투자자의 추가 손실규모가 더욱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총수익스와프(TRS) 계약을 맺은 증권사들은 원칙대로 대출금을 우선적으로 상환할 수 있지만 증권사들에 따라 투자자들의 원금 회수 규모가 달라질 가능성이 제기된다.

무엇보다 추후 판매사에 대한 불완전판매 이슈가 불거지게 될 경우 민형사상 소송전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있어 증권사들의 고민은 더욱 커지는 분위기다.


1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삼일회계법인이 라임자산운용측에 환매 연기 모펀드인 '테티스-2호'와 '플루토 FI D-1호'의 자산 회수율 하단이 각각 60%, 50%라는 내용을 담은 '회수 가능성 평가 보고서'를 전달한데 이어 라임운용 측은 오는 14일 예상 손익 규모에 대해 직접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라임의 환매 중단 관련 4개 모펀드에 딸린 173개 자펀드 중 29개가 총수익스와프(TRS) 계약을 맺고 있는데 선순위인 TRS 증권사가 먼저 자산을 회수하고 남은 자금을 일반투자자들이 돌려받을 것으로 보여 사실상 회수 자금 규모는 더욱 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통상 모펀드는 대규모 자금을 운용하는 펀드인데 자펀드를 구성해서 자금을 모집한 후 모펀드로 모인 자금을 보내고 있다.


현재 라임자산운용의 총 환매 중단 금액 총 1조6700억원 중 이번에 실사 결과가 발표된 '플루토 FI D-1호'는 9000억원, '테티스 2호'는 20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 중 다른 한 개의 펀드는 현재 실사중에 있다. 이 가운데 이 3개의 펀드에 증권사들이 제공한 TRS 규모는 총 68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한금융투자가 5000억원으로 가장 많고 KB증권이 1000억원, 한국투자증권은 800억원에 이른다.


하지만 환매 중단된 전체 금액에서 회수율이 50%를 조금 웃돈다는 점을 감안하면 증권사들의 TRS계약을 선순위로 갚고 남은 자산은 3000억원 규모에 채 못미친다. 증권사 TRS 금액이 이번 자산 손실 내역에는 반영되지 않았지만 자산 가치가 50% 수준으로 떨어진다면 증권사들이 받아야할 돈은 더욱 늘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받을 돈은 더욱 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아직 실사중에 있는 플루토TF의 경우엔 더 큰 손실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 펀드는 전체 투자액 가운데 절반에 가까운 금액이 폰지 사기혐의에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6000억원에서 2400억원 규모의 펀드 자산이 동결됐다.


하지만 투자자들에게 자금을 돌려주기 위해 증권사들이 우선 상환 권리를 포기할 가능성이 지금으로서는 크지 않다는 분석이다. 증권사들은 이 3개 펀드에 대해 투자를 한 것이 아닌 대출을 했기 때문에 우선 변제 권한이 있다는 주장이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라임 펀드들에 대해 TRS 자체가 대출로 분류가 되있기 때문에 증권사들은 대출금을 전액 회수하는 방향으로 의사결정을 내릴 것"이라며 "펀드 자체가 손실이 나면 전액 다 투자자들에게 귀속이 되는 형태인데 이번 여파로 일반투자자가 돌려받는 손실율은 상당히 높을 것"이라고 말했다.


TRS 증권사가 먼저 자산을 회수한 뒤 일반투자자들이 남은 자금을 돌려받는 절차가 불가피해지면서 오는 14일 발표하는 예상 손익 결과에 이목이 집중될 전망이다.


하지만 투자자들의 대규모 피해액이 확정될 경우 민형사 소송전으로 번질 가능성이 제기된다. 폰지사기가 형사소송으로 이어진다면 투자자들이 보상을 요구하는 민사소송도 잇따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이번 라임 사태로 당분간 사모펀드 시장으로의 자금 유입이 정체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번 사태로 인해 불완전판매나 위법행위에 대한 책임을 더욱 강화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합리적인 방향성"이라고 말했다.

이미경 기자 (esit91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