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中 춘절 종료' 인구 이동 본격화…정부 "확산 여부 예의주시"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입력 2020.02.08 15:29 수정 2020.02.08 15:32

방역당국 "10일 중국춘절종료에 대비해 방역조치에 집중"

"꼭 필요한 환자 검사받을수 있도록 불필요한 검사 자제해야"


정부가 중국의 설 명절에 해당하는 춘제(춘절) 휴가 연장조치가 오는 9일로 종료됨에 따라 보건당국이 인구 이동을 감안한 방역 강화에 나서기로 했다. 사진은 서울 시내를 관광하고 있는 중국 관광객들의 모습.(자료사진)ⓒ데일리안 정부가 중국의 설 명절에 해당하는 춘제(춘절) 휴가 연장조치가 오는 9일로 종료됨에 따라 보건당국이 인구 이동을 감안한 방역 강화에 나서기로 했다. 사진은 서울 시내를 관광하고 있는 중국 관광객들의 모습.(자료사진)ⓒ데일리안

중국의 설 명절에 해당하는 춘제(춘절) 휴가 연장조치가 오는 9일로 종료됨에 따라 보건당국이 인구 이동을 감안한 방역 강화에 나서기로 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향후 1∼2주간은 우한시 외 중국 다른 지역으로부터 (신종코로나가) 유입될 가능성 등에 주목하며 방역 조치를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당초 중국의 춘제 연휴는 지난달 24일부터 30일까지였으나 중국 중앙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사태가 악화됨에 따라 춘제 공식 연휴를 이달 2일까지로 늘렸다. 상하이 등에서는 기업 휴무를 9일까지로 추가 연장했다.


브리핑에 나선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중국 춘제 휴가 연장 조치가 9일부로 종료되고 10일부터 귀향 행렬이 예정돼 있어 중국 내 지역에서의 감염증 확산 여부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현재까지 국내에서 확진된 환자 중에는 인공호흡기를 사용할 만큼 중증까지 진행한 경우는 없다. 다만 전파 속도가 과거 메르스 사태에 비해 빠른 만큼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방역당국은 일부 회사, 학교 등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검사 시행을 권유하거나 검사 결과가 '음성'임을 입증하는 증명서를 제출해달라고 요구하는 사례가 발생한다며 자제를 당부했다.


정 본부장은 "학교 출석이나 회사 출근의 행정적 승인을 위해 접촉력도, 증상도 없는 사람에게 불필요한 검사 및 증명서를 요구하는 행위는 방역적·의학적 측면에서 의미가 없다"면서 "검사가 꼭 필요한 환자들이 제때 신속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