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삼성 이어 한진도, 전자투표제 대기업 전반 확산될까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입력 2020.02.07 06:00 수정 2020.02.06 21:41

7일 한진칼 이사회서 도입 논의될 전망...삼성 지난달 도입 결정

일부 도입했지만 아직 많지 않아...내달 주총 앞두고 검토 '주목'

삼성전자에 이어 한진그룹 지주회사인 한진칼이 전자투표제 도입을 적극 검토하면서 다른 대기업 그룹사 전반으로 도입이 확대될지 주목된다. 사진은 대기업 건물들이 빼곡히 들어선 서울 도심의 모습.ⓒ뉴시스 삼성전자에 이어 한진그룹 지주회사인 한진칼이 전자투표제 도입을 적극 검토하면서 다른 대기업 그룹사 전반으로 도입이 확대될지 주목된다. 사진은 대기업 건물들이 빼곡히 들어선 서울 도심의 모습.ⓒ뉴시스

삼성전자에 이어 한진그룹 지주회사인 한진칼이 전자투표제 도입을 적극 검토하면서 다른 대기업 그룹사 전반으로 도입이 확대될지 주목된다.


7일 재계와 한진그룹 등에 따르면 이날 열리는 한진그룹 지주회사인 한진칼 이사회에서는 전자투표제 도입이 논의될 예정이다. 이날 이사회가 내달 말로 예정된 주주총회 안건을 심의하고 확정하기 위한 것으로 전자투표제 도입 외에 배당 확대 등 주주가치 제고 방안과 함께 거버넌스위원회와 이사회 독립성 강화 등 지배구조 개선 방안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전자투표제는 주주가 직접 주총장에 참석하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방식의 제도다. 도입시 주주들의 주총 참여가 용이해질 뿐만 아니라 회사의 주주총회 관련 업무처리 시간이 단축되고 의결정족수 확보를 위한 비용도 절감될 수 있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전자투표제가 논의되고 주총 안건으로도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단일지분으로는 최대주주인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는 한진칼과 (주)한진 이사회에 주주총회 전자투표제 도입을 요구한 상태로 KCGI는 이미 지난해 2월에도 도입을 요구한 바 있는데 이번 재차 요청한 것이다. KCGI는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에 반대하는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과 손을 잡은 상태다.


조 회장측 입장에서는 현재 한진그룹 경영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추가 지분 확보가 필요한 만큼 아직 입장이 정리되지 않은 국민연금과 기관투자자, 소액주주들의 표심을 잡아야 해 이들이 호응할 수 있는 전자투표제 도입에 적극 나설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조 회장측은 앞서 6일 열린 한진그룹의 주력게열사인 대한항공 이사회에서도 그동안 KCGI가 요구해 온 서울 송현동 부지 매각을 수용해 연내 매각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진칼이 전자투표제 도입이 유력해지면서 몇몇 기업들에서만 시행돼 온 제도가 내달 주총을 앞두고 도입이 확대될지 주목되고 있다. 그동안 주주들과 시민단체들이 주주 참석률 제고 등을 이유로 전자투표제 도입 목소리가 높았지만 아직 도입 기업들은 많지 않은 상황이다. 아직까지 주요 상장사들이 같은날 대거 주총을 개최하는 경향이 강해 복수 기업들의 주식을 보유한 주주들의 의결권이 제한된다는 비판도 지속돼 왔다.


한진칼에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달 이사회를 통해 전자투표제도 도입하기로 전격적으로 결정하면서 주주총회에 대한 주주 접근성을 강화했다.


주요 4대 그룹 사옥 전경. 왼쪽부터 삼성서초사옥, 현대차그룹 양재사옥, 여의도 LG트윈타워, SK서린빌딩.ⓒ각사 주요 4대 그룹 사옥 전경. 왼쪽부터 삼성서초사옥, 현대차그룹 양재사옥, 여의도 LG트윈타워, SK서린빌딩.ⓒ각사

SK그룹의 경우, 주력계열사인 SK이노베이션이 지난 2017년 11월 민간 대기업 최초로 도입한 데 이어 다음달인 12월에는 SK(주)가 도입했다. 현대차그룹은계열 상장사 11개사 중 현대글로비스가 지난해 2월 처음으로 전자투표제를 도입했다.


한화그룹의 경우, 일부 상장 계열사들이 수년전부터 전자투표제를 도입, 시행하고 있던 터에 지난 2018년 출범한 한화컴플라이언스위원의 권고로 현재 전 상장계열사에서 적극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LG그룹 등 전체적으로 시행하지 않는 그룹들이 더 많고 시행하고 있는 그룹들에서도 일부 계열사만 시행하고 있는 경우가 더 많은 상황이다. 재계에서는 대부분 주주들이 주총에 대한 관심이 높지 않아 전자투표제도를 시행해도 실제 투표율 상승 효과는 제한적이라는 의견과 함께 제도 도입시 경영 간섭 가능성에 대한 부담스러운 시선도 있는 분위기다.


재계 한 관계자는 "각 기업들의 주주친화 경영은 거스를수 없는 대세라는 점에서 전자투표 도입도 가속화될 것"이라며 "다만 국민연금의 스튜어드십코드(기관투자가 의결권 행사지침) 강화 등과 맞물리며 묻지마 반대 몰표 등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 영향은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