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무사안일" 비판여론 커지자…"불안말라"→"전수조사"

이충재 기자 (cj5128@empal.com)
입력 2020.01.28 04:00 수정 2020.01.27 21:49

文대통령 참모들과 오찬에서 "선제적 조치 취해야"

"정부의 안일한 대응" 지적 나오자 대응수위 높여

"총력대응 위해 필요시 軍의료인력‧시설까지 활용"

문재인 대통령(자료사진)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자료사진)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과 관련해 발원지인 중국 우한 지역에서 입국한 사람들에 대한 전수 조사를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또 군(軍) 인력과 장비 투입까지 검토하라고 언급했다.


전날 문 대통령이 대국민 메시지에서 "과도한 불안을 갖지 말라"고 밝혀 정부의 안일한 인식을 드러냈다는 지적을 받자 서둘러 '수습'에 나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야당은 "상황이 심각해지는데도 대통령은 불안을 갖지 말라는 등 무책임한 소리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실제 '중국인의 입국을 금지해 달라'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에 참여한 인원이 40만명을 넘어서는 등 정부의 강력한 대응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터지고 있다. 관련 청원에는 "정부는 중국 눈치를 보지말고 입국금지를 시행하라"는 의견 등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현재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이동 금지 조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현 단계에서 세계보건기구의 결정을 벗어나는 상황은 없을 것 같다"면서 "전 세계에서 (입국금지를) 취하고 있는 국가는 지금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지지율 떨어질라'…靑 "모든 조치 강구" 발언 공개


이에 청와대는 이날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참모들과 가진 오찬 내용을 공개하며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여달라", "발빠르게 대처하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하라", "선제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등 대응수위를 크게 높인 발언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당초 '과도한 불안 말라'던 기조와 달리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민에게 상황을 시시각각 전달해서 확산을 막도록 해달라"고 지시했다. 또 "코로나바이러스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예의주시해 점검을 철저히 하라"고 말했다.


그동안 전염병 확산은 국정지지율과 직결됐다. 가깝게는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산이 지지율 하락에 직격탄을 날렸다.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은 한달 사이 10%포인트 가량 추락해 일부 여론조사에서는 20%대까지 떨어졌다. 야당은 정부의 무사안일을 지적하며 총공세를 퍼부었고, 여당은 속수무책이었다.


文 "국민들 손씻기 잘 안된다" 지적하며 홍보강화 지시


문 대통령은 "설 연휴 기간에도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며 전체 상황을 지휘했었다"고 설명했다. 또 "국민이 손씻는 것을 기본적으로 알고 있다고는 하지만 이전에도 보면 실제로 실천하는 부분이 100%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그런 부분에 대한 홍보 강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번 사태에 대한 총력 대응을 위해 오는 30일로 예정됐던 교육부·보건복지부·여성가족부·식품의약품안전처에 대한 업무보고를 연기했다. 정부는 우한 폐렴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점검하기 위해 28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긴급경제장관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앞서 정세균 국무총리도 이날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박원순 서울시장 등과 함께 보라매병원을 찾아 의료현장을 살피는 장면을 연출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현재 전세계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급격히 확산되는 상황을 매우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중국발 우한 폐렴 확진자와 사망자가 크게 증가하면서 전세계 방역방이 '전시수준'의 대응 태세를 가동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지난 20일 첫 확진자가 나온 이후 이날까지 모두 4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