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PK 잡아라'…한국, '판갈이' 김형오·김세연vs민주, '드림팀' 김영춘·김두관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입력 2020.01.26 06:00 수정 2020.01.26 07:36

PK '사활'…정권 심판론vs야당 심판론 '팽팽'

한국, 김형오·김세연 '개혁 공천' 통해 교두보

민주, 여권 잠룡 김영춘·김두관 전면 내세워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 임명장 수여식에서 황교안 대표와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대화를 나누는 가운데 임명장을 받은 김세연 의원이 지나가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 임명장 수여식에서 황교안 대표와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대화를 나누는 가운데 임명장을 받은 김세연 의원이 지나가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6일 기준 4·15 총선까지 약 80여 일 정도 남은 가운데 여야 모두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PK(부산·울산·경남) 민심을 잡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를 살펴보면 PK에선 '정권 심판론'과 '야당 심판론'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MBC가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지난달 29일부터 30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PK의 경우 여당 심판론이 42.3%, 야당 심판론이 43%로 박빙이었다.


부산 지역지인 국제신문이 폴리컴에 의뢰해 지난달 27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선 정권 심판론이 앞섰다. '경제실패·안보위기 등을 초래한 현 정부를 심판해야 한다'는 의견이 51.5%, '개혁과 국정운영에 발목을 잡는 보수 야당을 심판해야 한다'는 의견이 41.8%였다. 여론조사와 관련해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처럼 PK 민심이 심상치 않음을 감지한 더불어민주당은 여권 잠룡으로 구성된 '부산 김영춘·경남 김두관 체제'를 완성하며 PK 전선을 가다듬고 있고,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부산에서 5선과 3선을 한 김형오 공관위원장과 공관위원인 김세연 의원을 중심으로 PK 민심을 정확히 읽어내는 '혁신 공천'을 통해 총선 승리의 교두보를 마련하겠다는 전략이다.


한국당은 황교안 대표로부터 공천과 관련된 전권을 받았다고 공언하며 '판갈이'를 벼르고 있는 김형오 공관위원장과 지난해 11월 "한국당은 존재 자체가 역사의 민폐고, 좀비 같은 정당"이라고 비판하며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던 공관위원 김세연 의원을 앞세워 대대적인 인적 쇄신을 통해 총선을 승리로 이끌겠다고 다짐하고 있다.


특히 김 위원장과 김 의원은 누구보다 PK 사정에 밝은 만큼, PK 민심이 요구하는 인물을 적재적소에 배치할 것이라는 기대가 높은 상황이다.


게다가 김 위원장의 경우 계파색이 옅다는 게 강점으로 꼽히는 만큼, 사심 없이 공천을 이끌 것이라는 게 당 안팎의 평가다. 김 위원장은 지난 23일 국회에서 열린 공관위 첫 회의에서 "어떤 잡음과 외부 압력에 굴하지 않고 공정한 공천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세연 의원도 이날 "총선을 앞두고 한국당이 물리적인 완전한 해체가 가능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공관위 직무를 맡아 최선을 다하는 게 차선책은 되겠다는 차원에서 (공관위원을) 맡게 됐다"며 "당 내부에 대해 잘 알고, 불출마를 선언했으므로 어디에도 구애받지 않는 공관위원으로서 애국심과 양심만 딱 두 가지만 갖고 부여된 책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당 부산시당위원장을 맡고 있는 유재중 의원은 24일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문재인정부의 실정을 심판하고, 경제를 살리는 전략에 집중해서 공약을 마련하고 있다"며 "또 부산에서 불출마를 선언한 인사들이 많아 빈 지역이 많기 때문에 당 차원에서 인재영입을 위해 특별히 심사숙고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형오 공관위원장과 김세연 공관위원은 부산 출신이라 누구보다 PK 사정에 밝다. 때문에 PK 지역에 적합한 인물들을 내세워 개혁 공천을 실현해 총선 승리의 교두보를 마련할 것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의원과 김두관 의원ⓒ데일리안 DB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의원과 김두관 의원ⓒ데일리안 DB

민주당은 거물급인 김영춘·김두관 의원을 전면에 내세워 PK 표심을 잡겠다는 전략이다.


문재인정부 초대 해수부 장관을 지낸 김영춘 의원(3선·부산진구갑)은 '586세대'의 맏형이자, 부산의 간판 정치인이다. 김 의원은 장관직을 마친 뒤 민주당 부산시당의 싱크탱크인 '오륙도 연구소' 소장을 맡아 지역 화폐 도입과 중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블록체인 특구 및 북항 재개발 비전 등을 제시하며 지역 현안에 집중해왔다. 또 최근에는 민주당 중앙당 특별위원회로 출범한 부산·울산·경남 메가시티 비전위원회 상임위원장을 맡아 부울경 경제공동체 실현을 위해 힘쓰고 있다.


'리틀 노무현'으로 불리는 김두관 의원(경기 김포시갑)은 문재인 대통령의 사저가 있는 경남 양산을에 출마하기로 결심했다. 경남지사를 지낸 김 의원은 이번 총선을 앞두고 당 지도부와 PK 지역으로부터 거듭 경남 출마 요청을 받았다. 김 의원은 이를 고사했으나, 이해찬 대표가 직접 설득하는 등 지도부가 재차 요청하자 결국 경기 김포갑을 떠나 경남 양산을에 출마하기로 마음을 굳혔다.


민주당 부산시당위원장을 맡고 있는 전재수 의원은 24일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지난 30년간 PK는 보수정당의 독무대였는데 지난 20대 총선 때는 새누리당(現 한국당) 지지율이 민주당보다 더블스코어 수준으로 높았음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이 5석을 가져오며 보수텃밭에 균열을 냈다"며 "이번 21대 총선은 박빙 상황이라 20대 총선보다 우호적인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실제로 부산은 1988년 총선에서 YS(김영삼 전 대통령)가 이끌던 통일민주당이 15석 중 14석을 싹쓸이할 정도로 '야성(野性)'이 강한 도시였지만 그 이후론 줄곧 보수 정당들이 우위를 점해왔다.


전 의원은 "이번 총선은 PK에서 '경쟁의 정치 질서'를 완전히 뿌리 내릴 수 있느냐, 없느냐를 결정하는 승부다. 경쟁의 질서를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면 PK는 미래로 나아갈 것"이라며 "PK가 미래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전 의원은 김두관 의원에 대해서도 상당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전 의원은 "남해군수와 경남지사를 지낸 김 의원이 경남 양산을에 출마하는 것은 정치적 고향을 다시 찾아온 것이기 때문에 PK 선거 전략에 상당히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