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국내 현황
2020-02-22 19시 기준
433 명
확진환자
3 명
사망자
6037 명
검사진행
18 명
격리해제
3.1℃
약간의 구름이 낀 하늘
미세먼지 38

삼성전자, ‘차세대플랫폼센터’ 신설…센터장에 정의석(종합)

  • [데일리안] 입력 2020.01.23 18:03
  • 수정 2020.01.23 19:08
  •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AI·IoT·빅데이터 통합...소프트웨어&AI 총괄 변모

생활가전사업부장 이재승 부사장 선임

정의석 삼성전자 부사장.ⓒ삼성전자정의석 삼성전자 부사장.ⓒ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차세대플랫폼센터’를 신설하고 센터장으로 정의석 무선사업부 소프트웨어&AI 총괄 부사장을 선임했다. 김현석 사장(CE부문장)이 내려 놓은 생활가전사업은 삼성 냉장고 신화를 쓴 이재승 부사장이 맡는다.


23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회사는 이날 이같은 내용의 조직개편과 보직인사를 실시했다. 지난 20일 사장단, 21일 임원 승진인사에 이어 설 연휴 전 보직인사와 조직개편까지 마무리했다.


차세대플랫폼센터는 정 부사장이 맡아온 무선사업부 소프트웨어&AI총괄에서 하던 일을 이어간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전자를 아우르는 조직을 새로 만들었다고 하기 보다는 기존 조직의 명칭이 변경된 것으로 봐야 한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정 부사장은 2015년부터 미국 실리콘밸리에 있는 삼성리서치아메리카(SRA)에서 모바일 플랫폼 개발 업무를 담당했고, 2017년부터는 AI 기반 ‘빅스비’를 총괄했다.


노태문 사장이 IT모바일(IM)부문 스마트폰 수장인 무선사업부장으로 가면서 자리가 비어있었던 무선사업부 개발실장에는 김경준 무선사업부 글로벌CS팀장(부사장)이 선임됐다. 김 실장은 지난 1987년부터 무선사업부 연구개발(R&D) 부서에서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등의 개발을 맡아 왔다.


무선사업부 내 콘텐츠 서비스 담당 조직인 서비스사업팀장은 영상디스플레이(VD)사업부 이원진 서비스사업팀장(부사장)이 겸임한다. 이 부사장은 지난 2007~2011년 구글코리아 대표이사와 구글 총괄부사장을 역임했다. 삼성전자로 옮긴 뒤 경쟁사인 애플과의 협업 사례를 만든 장본인이다.


이재승 삼성전자 CE부문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삼성전자이재승 삼성전자 CE부문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삼성전자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 총 책임자에는 이재승 개발팀장(부사장)이 선임됐다. 삼성 냉장고의 7년 연속 1위 주역으로 60세의 나이에 생활가전사업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게 됐다.


1960년생인 이재승 부사장은 지난 1986년 삼성전자에 입사한 뒤 선행연구그룹(SYS가전)수석, 시스템가전사업부 냉기그룹장 등을 거쳐 지난 2015년부터 생활가전 개발팀장을 맡는 등 가전에서 잔뼈가 굵은 전문가다.


특히 지난 2011년부터 2015년까지 냉장고개발그룹장으로 삼성 냉장고를 세계 1위에 올려놨고 7년 연속 왕좌를 지키는데 핵심적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강봉구 생활가전사업부 전략마케팅팀장(부사장)은 삼성전자 스마트폰·TV·생활가전의 국내 영업 총 책임자인 한국총괄로 이동한다. 영업통인 강 부사장은 VD사업부와 생활가전사업부 등을 거쳤고 전략마케팅을 지휘하며 회사의 마케팅 역량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VD사업부 개발팀장에는 더 월 등 차세대 TV 개발을 주도한 최용훈 부사장이 맡게 됐고 중국 등 동북아시아 지역 영업을 총괄하는 중국총괄엔 최승식 무선사업부 전무가 선임됐다.


한편 조직개편에서는 이달 말 준법감시위원회가 출범하는 삼성전자·삼성물산·삼성SDI·삼성전기 등 주요 7개 계열사 법무팀 내에 있던 컴플라이언스(준법)팀을 분리해 독립성을 확보하도록 한 것으로 알려졌다.

0
0
0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좋아요순
  • 최신순
  • 반대순
데일리안 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