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우한 폐렴, 태평양 건넜다…美서 첫 감염자 나와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입력 2020.01.22 18:27 수정 2020.01.28 15:20

환자 상태 양호…접촉 가능성 있는 주변인 조사

우한 여행경보 2단계로 상향…검역 공항도 확대

질병관리본부가 제공한 전자현미경을 통해 본 중국 우한 코로나바이러스 이미지.ⓒ질병관리본부 질병관리본부가 제공한 전자현미경을 통해 본 중국 우한 코로나바이러스 이미지.ⓒ질병관리본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중국 '우한(武漢) 폐렴'이 확산세를 보이는 가운데, 미국에서도 첫 감염자가 나왔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21일(현지시간) 최근 중국 우한으로 여행을 다녀온 미 워싱턴주 시애틀 인근 주민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우한 폐렴 환자로 진단됐다고 밝혔다고 로이터·AFP 통신 등을 인용해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이 환자는 30대 남성으로 지난 15일 시애틀-타코마 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했으며 워싱턴주 에버렛의 의료시설에서 치료를 받아왔다.


이 환자는 귀국 이튿날 우한 폐렴과 관련한 뉴스를 읽은 뒤 열과 기침이 있는 자신의 증상이 유사하다고 보고 자발적으로 의료 당국을 찾은 것으로 전해졌다.


의료진도 이 환자의 증상과 그가 중국으로 여행을 다녀왔다는 점을 들어 우한 폐렴을 의심했고 채취한 시료를 CDC에 보내 검사한 결과 21일 확진 판정이 내려졌다.


다만, 이 환자는 현재 안정적인 상태이며 병원 직원이나 대중에 위협이 되지는 않는다고 보건당국 관리들은 밝혔다.


중국에서만 우한 폐렴 감염자가 440여명에 이르고 9명이 숨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주변국인 대만, 한국, 일본, 태국 등에서도 감염자가 속출하고 있다.


미국에서 처음으로 확진 환자가 나옴에 따라 CDC는 이 환자와 접촉한 다른 사람들이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지 역학 조사에 나섰다. CDC는 워싱턴주로 조사단을 보내 이 환자와 접촉했을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을 추적 조사할 계획이다.


이 환자의 경우 우한에서 코로나바이러스의 진원지로 알려진 수산물 시장을 방문한 적이 없으며, 현지 감염 환자를 알지도 못한다고 말해 정확한 감염 경로가 파악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CDC는 비상 운영 센터를 발족하고, 우한에 대한 여행 경보를 2단계로 상향 조정하며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CDC는 여행 경보 2단계일 때 여행객들이 아픈 사람이나 동물 등과 접촉하지 말 것을 권고하고 있다.


CDC는 이번 주 중 애틀랜타 하츠필드-잭슨 국제공항과 시카고 오헤어 국제공항 등 2곳에 대해서도 검역 활동을 확대할 방침이다. 우한에서 오는 모든 승객은 이들 5개 공항을 통해서만 미국 내로 들어올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