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2020 총선, 국운 가른다] "외로운 길 가겠다"는 안철수, 바람은 다시 불까

이유림 기자
입력 2020.01.04 05:00 수정 2020.01.05 20:39

총선 100일 앞두고 참전 선언…누구와 손잡고 어디로 출마할까

총선 100일 앞두고 참전 선언…누구와 손잡고 어디로 출마할까

6.13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가 13일 오전 국회에서 '서울 산업경쟁력 강화-다시 뛰는 경제 서울'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6.13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가 13일 오전 국회에서 '서울 산업경쟁력 강화-다시 뛰는 경제 서울'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이달 초·중순 귀국할 것으로 예상되는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바른미래당을 기반을 제3지대 통합에 참여하거나 별도의 독자 행보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그의 정계복귀는 2016년 국민의당 녹색돌풍을 재연해 태풍을 일으킬 것이라는 전망과 미풍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안 전 대표는 총선을 100여 일 앞둔 지난 2일 정계복귀를 공식 선언했다. 입장문에 따르면, 정계복귀의 이유로 혁신, 통합, 청산을 내세웠다. 그는 "미래를 내다본 전면적인 국가혁신과 사회통합, 그리고 낡은 정치와 기득권에 대한 과감한 청산이 필요하다"며 "그래야 우리는 다시 희망을 가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보수통합 합류 가능성 낮아
'중도'도 같은 중도가 아니다?


안 전 대표의 앞에는 크게 세 갈래의 길이 있다고 분석된다. 하나는 안 전 대표의 소속인 바른미래당을 시작으로 제3지대를 구축하는 길이다. 또다른 하나는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보수세력의 통합에 합류하는 길이다. 마지막 하나는 독자세력을 구축하는 길이다. 그가 누구와 손을 잡는지는 야권 정계개편에도 중요 변수가 될 전망이다.

다만 안 전 대표가 입장문에서 "외로운 길일지라도 저를 불러주셨던 국민의 마음을 소중히 돼 새기면서 가야 할 길을 가겠다"고 밝힌 점 등으로 비춰볼 볼 때 한국당과의 보수통합에 합류할 가능성은 낮다는 게 대체적 시각이다.

안 전 대표가 중도 노선을 걷는다면 '중도~진보'와 '중도~보수' 가운데 어떤 입장을 취할지도 키(key) 포인트다. 특히 천 표 차이로 당락이 갈리는 수도권에서는 제3당이 진보와 보수 중 누구의 표를 가져가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

만약 '중도~진보'라면 정권심판론을 앞세워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정권에 실망한 진보진영 유권자 표를 가져갈 수 있다. 반면 '중도~보수'라면 야권심판론을 앞세워 자유한국당에 실망한 보수진영 유권자 표를 쓸어갈 수 있다.

총선 참전 선언, 출마지는 어디일까
노원, 종로, 부산 거론…각 의미는?


총선 참전을 선언한 안 전 대표의 출마지역을 놓고도 의견이 분분하다. 이 역시 세 가지 선택지가 있다는 평가다. 노원, 종로, 부산이다. 먼저 노원은 안 전 대표가 정계입문해 처음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지역구다. 노원을 택하는 것은 그가 정치를 처음 시작했던 곳으로 돌아간다는 의미가 있다.

종로는 '정치1번지'라는 상징성을 갖는다. 이낙연 국무총리와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출마설도 나오는 만큼 안 전 대표가 가세할 경우 '대선 전초전'이 될 가능성도 있다. 부산은 안 전 대표의 고향이다. 호남을 기반으로 국민의당 창당했던 그의 부산행은 지역기반을 호남에서 영남으로 옮겨간다는 의미가 있다.

무엇보다 안 전 대표 스스로 변화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참신하고 결단력있는 모습을 보여줘야 2016년 결실을 맺지 못했던 녹색바람이 다시한번 기회를 가져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