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2020총선, 국운 가른다] '금의환향' 이낙연, 대권 주자 날개 달까

이슬기 기자
입력 2020.01.03 06:00 수정 2020.01.03 05:50

전남서만 4선한 이낙연, 종로 출마로 '정치 2막' 열까

공동선대위원장 가능성도…'당내 기반 다지기' 기회

'대선주자 선호도 1위' 흐름 이어지면 총선 후 대선 직행

전남서만 4선한 이낙연, 종로 출마로 '정치 2막' 열까
공동선대위원장 가능성도…'당내 기반 다지기' 기회
'대선주자 선호도 1위' 흐름 이어지면 총선 후 대선 직행


이낙연 국무총리가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2020년 정부 시무식에 참석해 신년사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2020년 정부 시무식에 참석해 신년사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2년 7개월여 최장수 총리의 기록을 세운 뒤 여의도로의 복귀를 앞두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이 총리가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1위'라는 타이틀을 쥐고 당으로 복귀하는 만큼 오는 4월 총선에서 어떤 역할을 맡게 될지에 주목하고 있다.

친정인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이 총리의 복귀를 앞두고 공동선대위원장, '정치 1번지' 총로 출마 등 여러 가능성을 재보고 있다.

이 총리는 최근 언론들과의 인터뷰에서 서울 종로 출마 가능성에 대해 "대체로 그런 흐름에 제가 놓여가는 것이라 보고 있다"고 인정했다. 전남에서만 4선 고지에 오른 뒤 전남지사를 지낸 이 총리로서는 정치 1번지에 출사표를 내며 '정치 2막'을 열게 될 것이란 평가다.

이 총리는 전남 영광 출생으로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한 뒤 민주당 대변인과 사무총장, 원내대표를 지냈다. 전남에서 4선 고지에 오른 뒤 전남지사로 2년 11개월, 문재인 정부의 초대 총리로 2년 7개월을 역임했다.

만약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역시 종로구 출마를 결정지을 경우엔 '빅매치'가 벌어지게 돼 관심이 주목된다.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1, 2위의 맞대결이라 '대선 미리보기'가 될 것이란 기대도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제 총리도 자기 정치를 할 때가 되지 않았느냐"며 이 총리의 대권 가도에 힘을 실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 총리가 여권 내에서 '소수파'로 분류된다는 점은 그에게 여전히 부담이 될 수 있는 대목이다. 이 총리는 지난 2003년 친노 그룹이 민주당에서 탈당해 열린우리당을 창당할 때 합류하지 않아, 호남 출신의 비문 계열로 분류된다. 이 총리의 총선 역할을 두고 여당 일각에서 '이 총리에게 모든 것을 맡길 수 없다'는 우려가 나오는 배경이다.

이 총리는 이같은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복귀 전 소통 행보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그가 종로 출마와 동시에 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겸한다면 당내 기반을 다지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이를 통해 '이낙연계' 세력을 구축하고 대선으로 직행하게 될 것이란 분석이다.

이 총리는 이같은 우려에 대해 지난달 19일 출입기자단 송년간담회에서 "정치인에는 조직 내 기반이 필요하지만, 국민에 대한 호소력도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하다"며 "후자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