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기자의 눈] 이강인 차출? 또 슈퍼스타에 기대려는 한국축구

김평호 기자
입력 2019.12.28 07:00 수정 2019.12.28 10:20

부상 회복 중인 이강인 차출 놓고 의견 분분

도쿄행 위해서는 특정 선수 의존증 탈피해야

부상 회복 중인 이강인 차출 놓고 의견 분분
도쿄행 위해서는 특정 선수 의존증 탈피해야


부상 중인 이강인의 U-22대표팀 차출을 놓고 여러 의견이 분분하다. ⓒ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부상 중인 이강인의 U-22대표팀 차출을 놓고 여러 의견이 분분하다. ⓒ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녕 이강인(발렌시아)이 필요한 것인가.

9회 연속 올림픽 본선 진출을 향한 본격 항해를 앞두고 있는 김학범호에 이강인 차출을 놓고 여러 의견이 분분하다.

발단은 김학범 감독이 이강인과 백승호(다름슈타트) 등 해외파 차출 의지를 밝히면서 시작됐다.

김학범 감독은 최근 강릉에서 진행한 U-22대표팀 국내 2차 소집 마지막 훈련을 앞두고 이강인, 백승호의 차출을 위해 소속 구단에 협조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후 2020 도쿄 올림픽 최종예선 명단을 확정하면서 23명의 엔트리 중 한 자리를 비워뒀기 때문에 이강인과 백승호 중 한 명만이 승선이 가능한 상황이다.

다만 이강인의 발탁 여부를 놓고는 향후 논란이 예상된다.

이강인은 지난달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첼시와의 경기서 왼쪽 허벅지 앞쪽 근육을 다쳤다.

내달 출전을 목표로 재활 중인 상태인데 부상이 다 낫지 않은 상황에서, 혹은 부상에서 회복되자마자 U-22대표팀에 소집되게 생겼다.

김학범호는 내년 1월 태국에서 열리는 2020년 도쿄올림픽 최종예선을 겸한 2020년 아시아 U-23 챔피언십을 앞두고 있다.

이번 대회는 올림픽 개최국인 일본을 제외하고, 챔피언십 상위 3개 팀이(일본이 3위내 입상 시 4위까지) 도쿄 올림픽 진출 자격을 얻는다.

C조에 속한 한국은 중국, 이란, 우즈베키스탄이라는 만만치 않은 상대들과 한조에 속해 쉽지 않은 일전을 예고하고 있다.

김학범 감독이 이강인을 원한다는 것은 현 대표팀의 전력이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김학범 감독이 이강인을 원한다는 것은 현 대표팀의 전력이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도쿄올림픽 출전권이 절실한 김학범 감독 입장에서는 실력 있는 선수들이 최대한 많이 포함돼 팀에 보탬이 된다면 좋을 일이다.

하지만 달리 본다면 김학범 감독이 이강인을 원한다는 것은 현 대표팀의 전력이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U-23 챔피언십은 1997년생 선수들까지 출전이 가능하다. 2001년생인 이강인은 무려 4살이나 월반해 지난 U-20 월드컵에 이어 또 다시 에이스의 무게를 감당하게 생겼다.

이를 통해 슈퍼스타 한 명에 의존하는 한국 축구의 고질적인 문제점이 또 한 번 부각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그간 한국 축구는 현재 국가대표팀의 손흥민부터, 청소년 레벨에서는 이승우, 이강인 등 슈퍼스타 한 명에 대한 의존증이 컸다. 슈퍼스타의 존재는 대표팀의 가장 큰 무기이지만 약점으로도 드러날 수 있다는 것이 그간 대회를 통해 증명돼 왔다.

나이와 상관없이 재능 있는 선수가 대표팀에 포함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나 부상서 회복 중인 4살이나 어린 선수에 기대려는 모습이 현 전력에 대한 불안감을 대변해 주는 것은 아닌지 씁쓸함마저 감출 수는 없다.

김평호 기자 (kimrard1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