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2019 데일리안 결산] '수소경제'부터 파업공화국까지…다사다난 車업계

조인영 기자
입력 2019.12.25 06:00 수정 2019.12.24 17:33

'수소경제'로 車 패러다임 변화…한일 갈등 속 일본차 브랜드 타격

올해도 '파업공화국' 여전…현대·쌍용차 노사는 변화로 생존 모색

'수소경제'로 車 패러다임 변화…한일 갈등 속 일본차 브랜드 타격
올해도 '파업공화국' 여전…현대·쌍용차 노사는 변화로 생존 모색


문재인 대통령이 1월 17일 오전 울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수소 경제와 미래 에너지, 울산에서 시작됩니다' 행사에 참석하기에 앞서 수소 활용 모빌리티(수소차, 드론 등) 부스를 둘러보다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에게 수소차 넥쏘에 대해 질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월 17일 오전 울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수소 경제와 미래 에너지, 울산에서 시작됩니다' 행사에 참석하기에 앞서 수소 활용 모빌리티(수소차, 드론 등) 부스를 둘러보다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에게 수소차 넥쏘에 대해 질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올해 자동차업계는 변화와 갈등으로 점철된 한 해였다. 공전을 거듭하던 광주형 일자리가 올해 공식 출범하면서 '노사 상생 모델'로 주목을 받았고 '수소경제'가 새로운 자동차산업 패러다임으로 등장했다.

현대자동차 노조는 그간 '강성' 기조를 버리고 8년 만에 무분규 임단협 타결을 이끌어냈다. 반면 기아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한국GM 노사는 연말까지 갈등을 지속하며 대조를 보였다.

수입차 시장은 배출가스 규제 강화와 한일 갈등이 맞물리면서 판매 대수가 3년 만에 감소세로 돌아섰다. 이 여파 속 일본차 입지가 줄어들었고 독일차는 벤츠를 중심으로 장악력을 넓혔다.

▲'수소경제'로 車 패러다임 변화…'광주형 일자리' 공식 출범

올해 초 국내 자동차업계는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을 공식화하면서 혁신성장의 단초를 마련했다.

'수소경제'는 내연기관에서 친환경차로 바뀌는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고 '탈원전'으로 에너지 부족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대안을 줄 수 있는 친환경 에너지 대책으로 떠올랐다.

정부는 지난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고 △수소차 누적 620만대 생산(내수 290만대, 수출 330만대) △수소충전소 1200개 확충 △수소택시 8만대, 수소버스 4만대, 수소트럭 3만대 보급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15GW(수출 7GW 포함) △가정·건물용 연료전지 2.1GW(약 94만가구) 보급 △연간 526만톤의 수소 생산·공급시스템 조성 △수소 가격 kg당 3000원 이하로 하락 유도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가 이번 로드맵의 양대 축으로 내세운 수소차와 연료전지 기술을 갖고 있는 현대차그룹은 2030년까지 연간 50만대 규모 수소차 생산, 수소 연료전지시스템 70만기 생산 체제를 구축하는 'FCEV 비전 2030' 전략으로 화답하며 관련 투자에 속도를 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월 31일 오후 광주광역시청에서 열린 '광주형일자리 투자협약식'에서 참석자들과 손을 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월 31일 오후 광주광역시청에서 열린 '광주형일자리 투자협약식'에서 참석자들과 손을 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청와대

지난해 공전을 거듭하던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광주시와 현대차가 조율 끝에 올해 초 합의를 도출하면서 지난 8월 공식 출범했다.

합작법인 '광주글로벌모터스'는 임금을 반으로 줄이는 대신 완성차 공장 유치로 고용을 창출하는 '상생형 일자리'로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광주형 일자리는 정부와 기업이 '한팀'이 된 첫 모델로, 당초 취지대로 경쟁력 있는 임금을 유지하면서 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한다면 광주형 일자리의 전국 확산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올해도 '파업공화국' 여전…현대·쌍용차 노사는 변화로 생존 모색

기아차 통상임금 판결은 현대·기아차 임단협과 맞물리며 연말까지 분쟁의 씨앗이 됐다. 앞서 통상임금 판결에서 패소한 기아차는 지난 3월 노조와의 합의를 통해 근속연수별로 400~800만원의 통상임금 미지급분을 지급했다.

같은 소송에서 패소한 현대차 노조는 올해 임단협 교섭에서 '기아차 통상임금 합의내용과 동일한 조건'을 지급할 것을 고집했고 사측은 대화 끝에 격려금 명목으로 노조의 요구를 들어줬다.

이는 기아차 임단협 부결로 이어졌다. '기본급 4만원 인상, 성과 및 격려금 150%+320만원 지급'까지는 현대차와 기아차가 동일한 조건이나 현대차에 추가된 '200만~600만원+15주 지급'을 두고 기아차 조합원들이 반발하면서 노사 합의가 뒤집어진 것이다. 기아차 노사 갈등은 아직까지도 현재진행중이다.

르노삼성, 한국GM도 임단협을 놓고 올해 초부터 현재까지 진통이 이어지고 있다. 르노삼성은 줄다리기 협상 끝에 2018년 임단협을 교섭 시작 후 12개월 만인 지난 6월에 매듭지었다.

같은 달 르노삼성은 '노사 상생 공동 선언문'을 발표하며 변화를 예고했다. 그러나 올해 임단협에서 마찰을 빚자 노조는 파업을 벌였다. 르노삼성은 내년 생산 계획과 직결되는 XM3 수출 물량을 아직 확정짓지 않아,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계약이 그만큼 늦춰질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한국GM은 지난해 제너럴모터스(GM)가 군산공장 폐쇄를 강행하면서 사업 지속 여부가 불투명해졌으나 정부가 지원을 약속하며 가까스로 살아남았다. 그럼에도 노조는 올해 임단협이 지지지부진하다는 이유로 파업은 물론 생산 차종 불매운동까지 벌이며 업계의 눈총을 받았다.

한국GM 노사는 협상을 이어갔으나 끝내 임단협을 매듭짓지 못해 새로 선출된 집행부가 바통을 이어받기로 했다.

현대차 노조ⓒ금속노조 현대차지부 현대차 노조ⓒ금속노조 현대차지부

반면 현대차와 쌍용차 노조는 올해 '파업공화국' 오명 속 변화와 수용을 택했다.

현대차 노조는 그간 '뻥파업' '묻지마 투쟁' 등 비효율적인 파업과 투쟁을 중단하고 지난 9월 임금·단체협상 잠정합의안 가결로 2011년 이후 8년 만에 '무분규' 타결에 성공한 데 이어 이달 초엔 온건·실리 성향 노조가 들어서면서 6년 만에 세대교체를 이뤄냈다.

쌍용차 노조는 회사의 생존과 미래 대비를 위한 자금 확보에 기여하겠다며 상여금, 성과급 반납과 연차 지급율 축소 결단을 내렸다. 두 차례의 쇄신책으로 노사는 인건비로만 연간 총 1000억원 가량을 절감했다.

수입차 시장은 배출가스 규제(WLTP) 강화에 따른 인증절차 지연으로 물량 확보가 늦어지면서 3년 만에 판매 감소세로 전환됐다.

수입차 시장 감소에도 벤츠는 점유율을 20%대에서 30%대로 끌어올리며 독주했고 비(非) 독일계인 볼보, 크라이슬러도 판매 다각화에 나서면서 점유율 확대에 성공했다.

반면 올해 부진했던 폭스바겐은 점유율이 크게 줄었고 한일갈등으로 타격을 입은 일본차는 브랜드별로 엇갈린 성적을 나타냈다. 렉서스와 혼다는 스테디셀링카인 ES, 어코드를 내세워 점유율을 지난해 보다 늘렸다. 반면 토요타와 닛산은 수요 저조로 부진한 성적을 거뒀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