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검찰,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김기현 전 울산시장 소환 조사

스팟뉴스팀
입력 2019.12.15 10:46 수정 2019.12.15 10:47
자유한국당 소속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지난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문정권 국정농단 3대 게이트 규탄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자유한국당 소속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지난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문정권 국정농단 3대 게이트 규탄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청와대의 ‘하명수사’ 의혹을 들여다보고 있는 검찰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을 15일 소환 조사한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이날 오후 2시 김 전 시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다.

검찰은 김 전 시장을 상대로 주변 비리 의혹이 불거지게 된 경위와 이후 경찰의 수사 과정, 청와대 하명수사 주장 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시장은 청와대와 경찰의 하명수사로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 울산시장에 낙선하는 피해를 봤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 전 시장의 측근이었던 박기성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은 지난 2017년 울산의 아파트 건설공사 관련 특정 레미콘 업체와 유착했다는 의혹으로 울산경찰청 수사를 받았다. 경찰은 작년 울산시청 비서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조사해 박 전 실장을 기소의견으로 송치했지만 검찰은 지난 3월 무혐의 처분했다. 이 과정에서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 김 전 시장은 낙선했고 송철호 현 울산시장이 당선됐다.

검찰은 김 전 시장 수사에 관여한 당시 울산경찰청 소속 간부와 실무진에 대한 소환 조사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앞서 12일 수사과장을 지낸 총경을 불러 당시 수사 과정 전반을 물었다. 이 총경은 지난해 1월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 산하 특별감찰반 소속 행정관이 울산에 내려가 만난 인물로 지목됐다. 또 2017년 10월 김 전 시장 수사팀 교체 당시 수사과장이었던 또 다른 총경과 직접 수사를 진행한 실무진 7∼8명도 다음 주중까지 검찰에 소환돼 조사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를 지휘한 황운하 당시 울산경찰청장(현 대전경찰청장)을 비롯한 경찰 간부들은 직권남용과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당한 상태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