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美 공화당 중진들 “韓, 훌륭한 동맹…방위비 5배 증액 요구 지나쳐”

스팟뉴스팀
입력 2019.12.07 11:11 수정 2019.12.07 11:11

“트럼프 요구, 시장 감당 수준 넘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뉴시스

“트럼프 요구, 시장 감당 수준 넘어서”

미국 공화당 중진 의원들이 한국에 대한 트럼프 행정부의 방위비 분담금 증액 요구와 관련해 우려를 나타냈다.

7일 연합뉴스에서 인용한 미국의소리(VOA) 방송 등 외신에 따르면 공화당 소속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은 한국에 대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방위비 '5배 인상' 요구에 대해 지나치다는 견해를 밝혔다.

그레이엄 의원은 “역내 갈등 상황을 고려할 때 지금은 좋은 생각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며 “동맹들은 언제나 더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지만, 한국은 훌륭한 동맹이고, (트럼프 대통령의 요구는) 시장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선다”고 말했다.

공화당의 설리번 상원의원은 한국 정부가 주한미군의 새 기지인 캠프 험프리스 건설 비용의 약 90%를 부담한 점을 언급하며 “한국 정부의 기여를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방위비 분담금 협상과 연계해 주한미군의 일부 병력 철수를 검토하고 있는 게 사실이라면 “걱정스러울 것”이라며 “그런 상황에 이르지 않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상원의장 대행인 척 그래슬리 의원은 “한국이 (현재보다는) 좀 더 많이 부담하길 기대한다”면서도 트럼프 대통령의 ‘5배 증액’은 “협상용으로 제시된 것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최종 합의 금액이) 트럼프 대통령의 요구에 근접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견해를 밝혔다.

상원 외교위원장인 제임스 리시 의원도 한국 측 분담액은 “협상의 문제”라고 언급했다.

리시 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은 (주한미군 비용) 지출뿐 아니라 미국이 다른 나라를 대신해 부담하는 모든 지출에 매우 집중하고 있다”면서, 다만 “액수는 늘 그렇듯 협상의 문제다. 돈과 관련한 협상이고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방위비 분담금 협상과 연계한 주한미군 감축설에 대해서는 “트럼프 대통령과 먼저 얘기해보고 싶다”며 “그것은 추측일 뿐이고, 그 전에 갈 길이 멀다”고 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