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U2 첫 내한공연, 61미터 초대형 LED 스크린 선보인다

이한철 기자
입력 2019.12.05 14:40 수정 2019.12.05 14:41
U2 첫 내한공연에 대한 팬들의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 Dara Munnis U2 첫 내한공연에 대한 팬들의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 Dara Munnis

U2의 역사적인 첫 내한공연이 3일 앞으로 다가왔다. 1976년 결성 이후 43년 만에 성사된 첫 내한공연이자 단 1회로 진행되는 이번 공연에 대한 팬들의 기대감이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결성된 U2는 보노(Bono, 보컬/리듬 기타)와 디 에지(The Edge, 리드 기타/키보드), 애덤 클레이턴(Adam Clayton, 베이스 기타), 래리 멀린(Larry Mullen, 드럼/퍼커션) 등 원년 멤버 4명이 현재까지 함께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전 세계 1억 8천만여 장의 앨범 판매고, 총 22회 그래미 수상, 빌보드 앨범 차트 1위 8회, UK 앨범 차트 1위 10회 기록, 로큰롤 명예의 전당 헌액 등 음악적인 업적과 함께 다양한 사회적 이슈와 현안 해결을 위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며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진정한 음악의 힘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공연은 U2의 대표작 [The Joshua Tree](1987) 발매 30주년을 기념해 진행된 '조슈아 트리 투어 2017'의 일환이다. 유럽, 북남미, 멕시코 등에서 진행된 2017년 공연을 포함해 지난 11월 뉴질랜드와 호주에서 시작해 싱가포르, 일본, 한국, 필리핀, 인도 일정으로 마무리되는 '조슈아 트리 투어 2019'까지, 총 66회 공연을 통해 3백만 명 이상의 팬들이 함께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U2의 내한공연 무대에서 가장 먼저 눈길을 사로잡는 것은 투어 역사상 최대 규모의 8K 해상도 LED 비디오 스크린이다. 가로 61미터, 세로 14미터의 초대형 스크린은 1,100만 화소가 넘는 개별 비디오 패널 1,040개로 제작되며 그 무게는 22톤에 달한다.

스크린에 사용되는 케이블 길이만 약 6.5km에 250만 개가 넘는 플러그를 일일이 손으로 연결해야 하므로 현장 설치에만 8시간 이상 소요될 만큼 엄청난 규모이다. 황금색 배경의 비디오 스크린에는 은색 조슈아 트리가 그려지며 비디오 스크린 위까지 뻗어 나온 조슈아 트리의 그림자처럼 메인 스테이지에서 관객석으로 이어지는 B 스테이지(돌출 무대)가 설치된다.

대규모 스크린과 함께 딜레이 타워 설치로 무대에서 멀리 떨어진 위치의 관객들에게도 음향 전달 지연을 최소화하고 대규모 공연 투어를 통해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공연장 곳곳에 소리를 균등하게 분산시키는, 대형 공연장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운영해 눈과 귀를 모두 만족시키는 최고 수준의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내한공연을 위해 화물 전세기 3대 분량, 50피트 카고 트럭 16대 분량의 글로벌 투어링 장비가 그대로 공수되며 공연 무대 설치와 운영을 위해 150명 규모의 글로벌 투어 팀이 함께 한다.

"조슈아 트리 앨범을 발매했을 때나 30주년 기념 투어 기간 동안 아시아와 호주를 온 적이 없었으므로 팬들에게 꼭 이 공연을 선보이고 싶었다" - 애덤 클레이턴(Adam Clayton)

한국에서 처음 진행되는 이번 내한공연에서 어떤 곡들을 들려줄지, 그 답은 이번 투어의 타이틀인 '조슈아 트리 투어'에 담겨 있다. [The Joshua Tree] 앨범은 전 세계 2천5백만 장 이상 판매고와 첫 그래미 수상을 기록한 당시의 시대정신을 대변하는 음악이자 현재까지도 유수의 음악 전문지와 평론가들로부터 '최고의 앨범'으로 선정될 만큼 큰 울림을 전하는 걸작으로 손꼽힌다.

이번 공연에서는 ''With or Without You'를 비롯해 첫 곡 'Where the Streets Have No Name'부터 마지막 곡 'Mothers of the Disappeared'까지, [The Joshua Tree] 앨범에 수록된 총 13곡을 트랙리스트 순서대로 빠짐없이 선사하며, 앨범 작업에 참여했던 사진작가 안톤 코빈(Anton Corbijn)이 제작한 스페셜 영상이 초대형 스크린을 통해 상영되어 곡의 분위기를 더하게 된다.

여기에 'Sunday Bloody Sunday', 'Elevation', 'Vertigo', 'Beautiful Day', 'Ultraviolet (Light My Way)', 'One' 등 시대를 초월해 사랑받고 있는 U2의 대표곡을 라이브로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는 최초이자 최고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U2의 첫 내한공연은 2019년 12월 8일 오후 7시, 고척스카이돔에서 개최된다.

이한철 기자 (qur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