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울산 간 '백원우 별동대' 논란…野 "김기현 수사 개입 몸통 발본색원"

송오미 기자
입력 2019.12.01 02:00 수정 2019.12.01 07:47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직제 없는 별도 특감반 구성

김기현 수사 당시 울산 내려가 동향 파악 활동 드러나

한국당 "文정권 선거사기극, 썩은 권력 용서 못해"

황운하 "울산 장어집 회동 사실 무근…강력히 규탄"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직제 없는 별도 특감반 구성
김기현 수사 당시 울산 내려가 동향 파악 활동 드러나
한국당 "文정권 선거사기극, 썩은 권력 용서 못해"
황운하 "울산 장어집 회동 사실 무근…강력히 규탄"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데일리안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데일리안

작년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등에 휩싸인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현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청와대 직제에 없는 별도의 특별감찰반(특감반), 이른바 '백원우 별동대'를 운용했다는 정황이 검찰 수사에서 드러나면서 정치권 안팎으로 논란이 커지고 있다.

문재인 정부 1기 특감반이 15명으로 구성돼 있는데 그중 9명은 반부패비서관실 소속으로 공무원의 비위를 감찰하고, 6명은 민정비서관실 소속으로 대통령 친인척 관리 업무를 전담했다고 한다.

논란이 되는 지점은 백 전 비서관이 민정비서관실 특감반 6명 중 2명에게 본연의 임무와 무관한 별도 감찰 업무를 실제로 부여했는지 여부다.

'백원우 별동대' 소속 특감반원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들에 대한 경찰 수사가 이뤄졌을 당시 울산에 내려가 동향 파악 활동을 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백 전 비서관이 직접 김 전 시장 첩보 문건 제작에 관여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30일 한 언론 보도에 따르면 김 전 시장 관련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작년 1월 황운하 당시 울산경찰청장(현 대전경찰청장)과 송철호 민주당 울산시장 후보, 현지 경찰관 1명, '서울에서 온 인사' 등 4명이 울산의 한 장어집에서 만나 식사했다는 단서를 확보해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불법 사찰을 위한 불법 별동대를 운영한 문재인 정권의 불법이 끝이 보이지 않는다"고 맹비난했다.

전희경 대변인은 30일 논평을 통해 '장어집 회동'을 언급하며 "백주대낮에 장어집에 모여 앉아 대국민 선거 사기극을 작당모의 했을 그들의 뻔뻔함과 대범함에 기가 찰 노릇"이라며 "울산으로 내려왔다는 '서울에서 온 인사'를 단순 청와대 직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다"고 지적했다.

전 대변인은 이어 "초법적 조직 '백원우 별동대'가 김 전 울산 시장에 대한 불법 감찰과 표적수사에 관여한 정황이 있다는 사정기관 관계자의 발언은 이번 사건이 문재인 정권 차원에서 이루어진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선거개입이라는 합리적 추론에 더욱 힘을 실어주고 있다"며 "국정실패로 민생을 파탄 낸 것도 모자라, 이제는 일일이 이름 붙이기도 어려운 국정농단 끝에 선거조작 까지 일삼는 썩은 권력을 용서할 국민은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방선거 1년 전부터 계획된 '청와대·황운하 발(發) 대국민 선거 사기극'에 대한 검찰 수사의 칼끝은 문재인 정권의 핵심을 가리키고 있다"며 "한국당은 관권선거로 국민의 주권을 빼앗은 문재인 정권 불법선거게이트의 몸통을 반드시 발본색원하여 국민 앞에 심판받게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정재 원내대변인도 이날 "문재인 정권의 불법에는 항상 조국이 있다.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실 소속의 백 전 비서관이 직제에도 없는 별도의 감찰인력을 가동했다는 정황이 검찰 수사 과정에서 드러났다"며 "21세기 초유의 선거 도둑질, 민심 강탈을 위한 불법에 청와대 별동대까지 동원됐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조직의 명운을 걸고 문재인 정권 불법 사찰의 몸통을 반드시 밝혀내야 한다. 부디 그 몸통의 끝이 '불법과 비리의 온상' 조국에서 그치기를 바라마지않는다"고 강조했다.

한편, 황 청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장어집 회동' 보도를 전면 부인했다. 그는 "명백히 허위보도이며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강력히 규탄한다. 정정보도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은 전날(29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백원우 별동대' 존재 여부를 부인했다. 노 비서실장은 "(백원우 별동대라고 알려진) 2명은 대통령 및 대통령 친인척, 대통령과의 특수 관계인을 담당하는 민정비서관실 소속 '감찰단원'"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 중 일부가 고래 고기 사건때문에 울산에 내려가 활동한 적은 있다고 했다.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