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원재료 재배부터 판로 확대까지…식품업계, ‘상생’으로 진화한 사회공헌

최승근 기자
입력 2019.11.24 06:00 수정 2019.11.23 20:11

공유가치창출(CSV) 활동으로 그 무게추 옮겨가

공유가치창출(CSV) 활동으로 그 무게추 옮겨가

ⓒ롯데네슬레코리아 ⓒ롯데네슬레코리아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진화하고 있다. 기존의 사회공헌이 봉사활동이나 기부와 같은 단발적 활동 위주였다면, 최근에는 사업 및 지역 관계자들이 함께 상생할 수 있는 사업 모델을 개발하는 공유가치창출(CSV) 활동으로 그 무게추가 옮겨가고 있다.

특히 식품업계는 CSV 활동을 선도하는 대표적인 산업 중 하나다. 원재료 재배와 제품 생산 등의 과정에서 농가 및 지역 주민과 협력함으로써 이익을 함께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네슬레, 커피 농가와 상생에 기반한 ‘네스카페 플랜’

글로벌 식품 기업 네슬레는 CSV의 성공 모델로 손꼽힌다. 네슬레는 1938년부터 공유가치창출을 핵심 가치로 선정해 커피 사업을 펼쳐나가고 있다.

지난 2010년에는 ‘농가 존중’, ‘지역사회 존중’, ‘지구 존중’ 3개의 기반을 토대로 기획한 CSV 모델인 네스카페 플랜을 발표했다. 네슬레는 전 세계 커피 교역량의 10%를 차지할 만큼 많은 원두를 구매하는 회사다.

네스카페는 커피가격이 폭락한 데 반해 중간상인들이 취하는 이득은 커져 농가의 수익성이 하락하고 있는 상황을 확인하고, ‘지속적인 커피 공급망 개선’을 목표로 한 네스카페 플랜을 시작했다.

2016년까지 커피 재배 농가에 생산력 및 질병 저항력이 강한 커피 묘목을 1억6000만 그루 이상 제공했으며, 커피 농가에 농업 기술을 교육하고 원두를 직접 구매했다. 이를 통해 커피 농가들은 작물의 품질 개선을 달성하고 높은 소득을 올렸으며, 네스카페 또한 이들을 통해 안정적으로 고품질의 원두를 확보할 수 있었다.

네스카페는 농가·지역사회·지구를 향한 존중 이라는 3가지 기반으로 2020년까지 2억2000 그루의 묘목을 배포하고, 책임감 있게 재배된 원두 공급량을 전체 커피 공급량의 70%까지 늘려나간다는 계획이다.

국내에서 네스카페 제품의 생산, 판매를 담당하는 롯데네슬레코리아 관계자는 “네스카페는 브랜드가 탄생한 1938년부터 ‘함께하는 성장(Grown Respectfully)’을 모토로 다른 커피 브랜드보다 ‘지속 가능한 커피’ 생산에 더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며 “롯데네슬레코리아 본사 또한 국내에서 네스카페 플랜 프로그램에 함께 참여하면서 ‘지속 가능한 커피’ 원두를 사용해 제품을 생산, 공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베트남 농촌개발 CSV 사업

CJ제일제당은 지난 2014년부터 한국국제협력단과 손잡고 베트남 농가소득 증대와 자생력 강화를 목표로 ‘베트남 농촌개발 CSV 사업’을 펼치고 있다. 첫 사업 대상이 된 닌투언성 땀응2마을은 1인당 월 소득 35달러 이하의 최빈곤층 가구가 3분의1에 달할 만큼 낙후된 지역에 속했다. CJ제일제당은 한국산 고추 종자를 공급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재배할 수 있는 농업 기술을 연구하고 전파하는 역할을 맡았다.

한국국제협력단은 마을 종합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주민 자치 교육과 협동조합 설립을 지원했다. 양 기관이 함께 학교·마을회관 시설을 리모델링하고 K워터와 공동으로 수도관 연결 및 관개용수로 공사도 진행했다.

닌투언성 땀응2마을은 이 같은 CSV 활동에 힘입어 고추 재배 참여 농가는 2014년 2가구에서 43가구로 늘었으며 이들 농가의 소득도 이전 대비 평균 5배가량 증가했다.

ⓒ오뚜기 ⓒ오뚜기

오뚜기, ‘굿윌스토어’와 협업…장애인 자립 도와

오뚜기는 지난 2012년부터 장애인 학교와 장애인 재활센터를 운영하는 밀알재단의 ‘굿윌스토어’와 ▲오뚜기 선물세트 조립 작업 임가공 위탁 ▲굿윌스토어 매장 오뚜기 제품 기증 ▲오뚜기 물품나눔캠페인 진행 ▲임직원들의 자원봉사활동 등 4가지 활동을 함께하고 있다.

굿윌스토어는 기업과 개인에게 생활용품이나 의류 등의 물품을 기증받은 후 장애인들이 잘 손질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곳이다. 선물세트 임가공은 단순히 후원금을 기부해 금전적으로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라, 장애인들이 스스로 일하고 그에 대한 대가를 받아서 자립을 돕는다는 점에서 새로운 CSV 활동의 모범사례로 꼽히고 있다.

ⓒ풀무원 ⓒ풀무원

풀무원, 농가와 계약재배…우수한 품질의 농산물 수급

바른먹거리의 대명사로 불리고 있는 풀무원은 2000년대 초부터 농가들과의 상생을 진행하고 있다. 풀무원은 농가들과 계약재배를 통해 우수한 품질의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받고 농가에는 안정적인 수취가격 형성과 판로확보에 도움을 주고 있다.

지난 2017년 7월에는 농협경제지주와 우리 농산물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2020년까지 국내산 농산물 공급물량 500억원을 목표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해 1월 15일에는 전남 신안군과 수산협력사업 업무협약을 맺어 청정지역으로 알려진 신안군의 우수 수산물 공급망을 확보했고, 판로 개척을 통한 어촌 소득 증대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SPC그룹 ⓒSPC그룹

SPC그룹, 장애인 자립 돕는 ‘행복한거북이’ 운영

SPC그룹의 ‘행복한거북이’는 지난 2012년부터 장애인 고용 창출을 위해 시작한 ‘행복한베이커리&카페’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일자리를 확대하기 위해 설립된 사회적 기업이다.

행복한거북이의 주요 사업인 ‘행복한 베이커리&카페’는 장애인들이 바리스타, 제빵 등의 기술을 배워 매장에서 근무하고 장애인 보호 작업장 ‘애덕의 집 소울베이커리’등에서 빵을 공급 받는다.

서울시 인재개발원, 서초구청, 인천공항 등 총 8개 매장에서 발달장애인 24명을 비롯한 총 40명이 정규직원으로 근무한다. 행복한거북이는 매년 1개 이상의 매장을 추가로 열고, 케이터링 서비스 사업 등 신규 사업을 진행해 장애인 고용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