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유틸리티株 바닥 다졌나···내년 재평가 기류

백서원 기자
입력 2019.11.14 06:00 수정 2019.11.14 06:19

대장주 한전, 내년 실적개선 전망…비용지표·원전이용률 긍정적

“정권교체 겨냥 역발상 투자 아직 일러…중장기 요금개편 필수”

대장주 한전, 내년 실적개선 전망…비용지표·원전이용률 긍정적
“정권교체 겨냥 역발상 투자 아직 일러…중장기 요금개편 필수”


증권가는 한국전력을 중심으로 내년 유틸리티주의 영업이익 증익 전망이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사진은 한국전력 사옥 전경.ⓒ한전 증권가는 한국전력을 중심으로 내년 유틸리티주의 영업이익 증익 전망이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사진은 한국전력 사옥 전경.ⓒ한전

유틸리티 업황이 바닥을 탈출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증권가는 한국전력을 중심으로 내년 유틸리티주의 영업이익 증익이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전력의 연료비 감소와 내년 상반기 원전이용률 개선 등이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실적과 주가가 바닥 수준을 찍은 만큼, 더는 내려갈 곳이 없다는 것도 투자심리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1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13일 한국전력은 전장 대비 0.55% 내린 2만7250원에 거래를 마쳤다. 최근 4거래일 연속 상승한 뒤 조정을 받는 모습이다. 한전 주가는 이달 들어서만 7.48% 오른 상태다.

이날 한전은 올해 3분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 영업이익이 1조2392억원으로 지난해 4분기 이후 3분기 연속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했다고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1조3952억원)보다 1560억원이나 줄어든 수치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5조9122억원이고 당기순이익은 2410억원이다. 누적 기준으로 보면 올해 3분기까지의 영업이익은 3107억원이다. 반대로 이자비용 등 영업외손익이 반영되는 누적 당기순손실은 9323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반짝 흑자’에 웃을 수 없는 이유다.

다만 경영환경 불확실성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내년 실적 회복을 예상하는 증권가 전망도 잇따르고 있다. 하나금융투자는 유틸리티 커버리지 기업의 내년 합산 영업이익이 4조9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333.1% 증가할 것으로 추정했다. 전환점을 맞이한 한전의 실적 개선이 점쳐지기 때문이다.

유재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한전 실적추정의 발목을 잡았던 원전 이용률은 장기 지연 중인 3개 원전만 순차 가동된다면 연간 평균 80% 이상 달성이 충분하다”며 “지속 하락한 석탄가격과 유가는 실적에 선행하기 때문에 이미 내년 상반기 비용절감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한전 주가는 매번 낙관적인 실적 전망을 바탕으로 반등한 뒤 실제 영업적자에 하락하는 추세를 반복해왔다. 그러나 보수적 환경을 가정해도 내년엔 의미 있는 흑자가 가능하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그동안 주가와 실적전망의 괴리가 확대된 만큼, 재평가 시기가 올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유 연구원은 “예상 자기자본이익률(ROE)가 1% 수준으로 추세적 상승 가능성은 제한적이지만, 밸류에이션 주가순자산비율(PBR) 0.24배는 극도의 저평가”라며 “극단적인 소외국면에서 배당 가능한 흑자전환 구조로 전환된다는 기대감은 한전의 재평가 기회를 가져올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최근 행정부·집권여당 지지율 기반의 역발상 투자에 대해선 시점이 이르다고 판단했다.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정부 지지율 하락이 나타나면서 탈원전 정책 영향에 따라 밸류에이션이 악화된 일부 종목들이 최근 들어 반등세를 보였다. 내년 총선에서 에너지전환은 주요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유 연구원은 “투자아이디어로 부각되기엔 아직 대선이라는 이벤트까지 시간이 많이 남은 시점”이라고 짚었다. 또 “결국 모든 변화는 정부와 정권을 넘어 과거부터 지속돼온 이슈라서 내년 정권 교체를 가정하더라도 예상할 수 있는 유의미한 변화는 신규 원전 도입 백지화의 취소뿐”이라며 “2022년 방향을 선회한다고 해도 5년의 실적 공백을 극복하려면 적어도 5년 이상이 소요된다”고 지적했다.

한전이 유틸리티 시장 내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요금 개편이 시급하다는 주장도 나온다.

재무구조 악화에 시달리는 한전은 필수사용 공제 등을 포함한 전기요금 체계 개편안을 이달 말까지 마련해 산업통상자원부와 협의에 들어갈 방침이다. 현재 산업부는 한전이 추진하는 각종 전기요금 특례할인 제도 폐지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이에 공공기업이자 상장사인 한전과 정부의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다.

이민재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정부의 탈원전·탈석탄 정책과 유가·환율 급등으로 한전과 발전자회사 실적은 2년째 부진했지만, 발전량이 늘어난 IPP(민간발전사업)와 정부의 정책적 지원을 받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사업자의 실적 개선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시장 내 해결사 역할을 해야 하는 한전의 재무 능력 부족이 문제로 지적된다. 한전은 지난 3년간 회사채 25조원을 조달했고 내년에도 회사채를 발행해야 한다. 추가적인 재무구조 악화가 불가피하다.

신재생에너지 정책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선 수요자인 발전사들의 실적 개선과 중장기적인 전기요금 인상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이 연구원은 “직접적인 전기요금 인상보다는 불합리한 요금 체계의 개편이 이뤄질 전망”이라며 “중장기적인 실적 안정을 위한 전력구입비 연동제 도입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 연구원은 유틸리티 내 최선호주로 내년 실적 개선이 예상되는 한전을, 두 번째 투자 유망종목으로는 풍력타워제조업체인 씨에스윈드를 추천했다.

백서원 기자 (sw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