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北위협 축소' 논란 의식했나…정의용 "아무도 넘볼 수 없는 나라"

이충재 기자
입력 2019.11.10 17:00 수정 2019.11.10 20:03

'임기 반환점' 靑기자간담회 "한일관계 정상화되면 지소미아 연장검토"

'임기 반환점' 靑기자간담회…"한일관계 정상화되면 지소미아 연장검토"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11월 1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대통령 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경호처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11월 1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대통령 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경호처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10일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 반환점'을 맞아 춘추관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우리를 아무도 넘볼 수 없는 나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최근 "북한의 ICBM(대륙간탄도미사일)은 기술적으로 TEL(이동식발사대)로 발사하기 어렵다"는 언급으로 불거진 '北위협 축소' 논란을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정 실장은 이어 "정부는 앞으로도 우리 민족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진다는 확고한 결의"라며 "한미동맹 강화를 통한 연합 방위태세를 지속해서 강화하고, 남북 간 실질적 협력을 증진시킬 현실적 방안도 모색하겠다"고 강조했다.

"한일관계 정상화되면, 지소미아 연장 다시 검토할 용의"

특히 정 실장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문제와 관련해 "우리는 과거사는 과거사 문제대로 가고, 미래지향적인 분야에서는 협력하자는 '투트랙' 원칙을 유지해 왔는데, 일본은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한 이견을 이유로 수출통제 조치를 취했다"면서 "한일관계가 정상화된다면 우리 정부로서는 지소미아 연장을 다시 검토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이어 "일본과 군사정보교류가 완전히 차단되는 것은 아니고, 우리 안보에 미치는 영향도 제한적"이라며 "이는 한일 양국이 풀어가야 할 사안이며, 한미동맹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강조했다.

정 실장은 "우리 입장에서 보면 한일관계가 최근에 어렵게 된 근본 원인은 일본이 제공했다고 보고 있다"면서도 "한일은 가장 가까운 이웃나라로서 동북아 평화와 안정을 위해 협력할 동반자 관계"라고 말했다.

"남북관계, 2017년 이전으로 절대 돌아가선 안돼"

아울러 정 실장은 '제3차 북미정상회담' 가능성과 관련해 "예단하기 어렵지만, 미국 측에서 매우 적극적으로 북한을 설득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고위급 실무회담이 열려 비핵화 협상과 관련해 상당한 진전이 있어야만 제3차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실장은 이어 "북한이 연내 시한을 강조하고 있는데, 한국 정부도 진지하게 보고 있다"며 "이런 북측의 입장도 고려하면서 가급적 조기에 북미 간 실마리를 찾도록 한국 정부도 미국 측과 긴밀히 공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 실장은 "한국 정부로서는 2017년 이전 상황으로 절대로 돌아가서는 안된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다"면서 "남북관계는 한국이 더 적극적으로 주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의 '금강산 남측 시설 철거 방침'에 대해서도 "금강산 시설이 낙후돼 있고, 사업 개시 당시를 기준으로 건축이 이뤄졌기 때문에 본격적인 관광 재개를 위해서는 어차피 재개발이 필요하다고 한국 정부에서도 판단하고 있었다"면서 "금강산에 투자한 한국 기업도 같은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