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검찰, 웅동학원 채용비리 관련자에 구속영장 청구

스팟뉴스팀
입력 2019.10.03 16:30 수정 2019.10.03 16:21

채용비리 관련 두번째 영장 청구…조국 동생 연루 의혹

27일 검찰이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경남 진해 웅동학원에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웅동중학교 학생이 창문을 통해 밖을 내다보고 있다.ⓒ뉴시스 27일 검찰이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경남 진해 웅동학원에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웅동중학교 학생이 창문을 통해 밖을 내다보고 있다.ⓒ뉴시스

채용비리 관련 두번째 영장 청구…조국 동생 연루 의혹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이 운영해온 사학인 웅동학원의 채용비리 관련 검찰 수사가 확대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배임수재 등 혐의로 A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3일 밝혔다. 검찰이 웅동학원 채용비리 관련자에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앞서 지난 1일 웅동중학교 교사 지원자 부모들에게 수억 원을 받아 조 장관 동생에게 전달한 혐의(배임수재·업무방해)로 B씨가 구속됐다. 웅동학원은 조 장관 부친인 고(故) 조변현 씨에 이어 모친 박정숙 씨가 이사장으로 재직 중인 경남지역 학교법인이다.

검찰은 A씨가 B씨와 공모해 뒷돈을 받았으나, A씨 책임이 더 중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 검찰은 이들이 웅동학원 교사 채용 지원자 학부모 2명으로부터 각 1억원씩을 받아 조 장관 동생에게 전달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수사에 착수했다.

동생 조씨는 웅동학원으로부터 허위공사를 근거로 공사대금 채권을 확보하고, 학교법인 관계자들과 위장 소송을 벌였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26~27일과 지난 1일 세 차례 조씨를 소환해 웅동학원 교사 채용에 개입했는지 등을 조사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