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국·바른미래, 민주화 성지 부산서 "조국 파면 들불 지필 것"

데일리안 =부산/송오미 기자
입력 2019.09.16 14:00 수정 2019.09.16 15:08

한국·바른미래 부산시당, '조국 파면 부산시민연대' 출범

조국 파면 될 때까지 부산 서면서 '촛불 장외집회'

"文정부 오만과 독선, 부산에서 바로 잡겠다"

한국·바른미래 부산시당, '조국 파면 부산시민연대' 출범
조국 파면 될 때까지 부산 서면서 매주 '촛불 장외집회'
"文정부 오만과 독선, 부산에서부터 바로 잡겠다"


자유한국당 부산시당과 바른미래당 부산시당은 16일 오전 부산시의회에서 '조국 파면과 자유민주 회복 위한 부산시민연대' 결성 기자회견을 갖고 출범을 알렸다.ⓒ데일리안 송오미 기자 자유한국당 부산시당과 바른미래당 부산시당은 16일 오전 부산시의회에서 '조국 파면과 자유민주 회복 위한 부산시민연대' 결성 기자회견을 갖고 출범을 알렸다.ⓒ데일리안 송오미 기자

민주화의 성지이자 과거 군사독재정권 시절 '야도'였던 부산에서 '조국 파면 부산시민연대'가 공식 출범했다. 내년 총선의 최대 접전지로 꼽히는 부산은 조국 법무장관의 고향이자 문재인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이기도 하다.

자유한국당 부산시당과 바른미래당 부산시당은 16일 오전 부산시의회에서 '조국 파면과 자유민주 회복 위한 부산시민연대' 결성 기자회견을 갖고 출범을 알렸다. '조국 파면 부산시민연대'는 조 장관이 파면 될 때까지 매주 금요일 저녁 서면에서 '촛불 장외집회'를 열기로 했다.

부산시당 차원의 두 당의 연대가 중앙당 차원의 연대로 이어지고,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분열된 범보수 진영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계기가 될지 정치권 안팎이 주목하고 있다.

유재중 한국당 부산시당 위원장은 "문 대통령이 갖가지 의혹의 중심에 선 인물을 정의와 공정의 최중심에 서야할 법무장관에 임명한 것은 민심에 반하며 대한민국 법치주의를 사망시킨 것"이라면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부산시당은 민심이 어디에 있는지를 행동으로 보여주고자 조 장관 파면의 그날까지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위원장은 그러면서 "4.19혁명, 부마항쟁, 6.10 민주항쟁 때도 늘 부산시민이 앞장서왔다"며 "잘못된 조국 법무장관 임명 철회를 관철시켜 문재인 정권의 오만과 독선을 부산에서부터 바로 잡겠다"고 강조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부산시당 위원장은 문 대통령의 조 장관 임명을 '촛불정신을 정면으로 거스르는 반역사적 행위'라고 규정한 뒤 "문재인 정권의 위선과 가짜 촛불을 몰아내기 위해 부산에서 '진짜 촛불'을 들 것이다. 부산 시민이 앞장서서 조국 파면을 위한 들불을 지필 것"이라고 선포했다.

하 위원장은 "조 장관 임명의 문제는 좌우, 진보·보수의 문제가 아니다. 조국과 그 가족이 기득권을 이용해 누려온 반칙, 특권, 사기, 탈법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라면서 "(조국 파면 부산시민연대의 목소리가) 조 장관 고향 부산에서 시작해서 경부선을 타고 호남선을 타고 전국으로 퍼져, 불공정과 불통의 상징인 청와대가 국민의 명령을 듣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조국 파면 부산시민연대가 진짜 촛불로 가짜 촛불을 몰아내는 싸움의 선두에서 국민들과 함께 하겠다. 일개 정당, 지역을 넘어 모든 세대와 지역, 모든 정당과 사회단체가 상식의 회복을 위해 다 함께 나서야 할 것"이라며 사회 각계각층의 참여를 호소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양당의 시당위원장뿐만 아니라 각 당 소속 당협위원장들이 대거 참석해 조 장관 파면을 촉구하는 목소리에 힘을 실었다.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홍보수석비서관을 지내며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문 대통령과 함께 했던 이해성 바른미래당 해운대을 지역위원장은 "문 대통령이 '특권과 반칙 없는 세상'이라는 노무현 정신을 이어받아 일할 것이라고 기대했다"며 "그러나 조 장관 임명은 노무현 정신을 정면으로 거스른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조 장관을 향해서도 "고향 사람들 부끄럽지 않게 제발 정신 좀 차리라"고 비판했다.

한편, 하 위원장은 '조국 파면 부산시민연대 출범이 보수대통합의 시발점이 되는 것 아니냐'는 정치권 일각의 해석에 대해 "이 출발은 보수통합의 첫 단추가 아니라 상식과 양심 연대의 첫 출발"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이에 앞서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지난 10일 '조국 파면과 자유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국민연대' 결성을 제안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사실상 거절 의사를 밝혔고,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은 "딱히 협력 안 할 이유가 없다"며 손 대표와 다른 입장을 견지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부산시당 위원장과 유재중 자유한국당 부산시당 위원장, 각당 당협위원장들이 기자회견이 끝난 직후 회의실에 모여 '서면 촛불 장외집회'에 관한 논의를 하고 있다.ⓒ데일리안 송오미 기자 하태경 바른미래당 부산시당 위원장과 유재중 자유한국당 부산시당 위원장, 각당 당협위원장들이 기자회견이 끝난 직후 회의실에 모여 '서면 촛불 장외집회'에 관한 논의를 하고 있다.ⓒ데일리안 송오미 기자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