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與野 폭풍전야…'조국 임명' 대비해 긴급최고위 개최

이유림 기자
입력 2019.09.08 12:00 수정 2019.09.08 13:03

민주당, 조국 배우자 기소에 검찰 압박할 의도

한국당, 임명 강행시 즉각 해임건의 제출 검토

민주당, 조국 배우자 기소에 검찰 압박할 의도
한국당, 임명 강행시 즉각 해임건의 제출 검토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가 6일 자정을 넘긴 7일 오전  인사청문회를 마친 뒤 국회를 떠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가 6일 자정을 넘긴 7일 오전 인사청문회를 마친 뒤 국회를 떠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8일 중으로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를 임명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국회는 청와대발 소식에 귀 기울이며 대응 전략을 고심하고 있다. 임명강행 시 여야 간의 거센 충돌이 불가피해 폭풍전야 같은 긴장감도 돌고 있다.

여야 지도부는 8일 오후 국회에서 일제히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갖는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후 4시께 국회에서 이해찬 대표 주재의 긴급 최고위원 간담회를 열어 조 후보자 관련 수사 대응책과 '사법개혁'을 내세워 검찰을 압박하는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민주당은 소환조사 한 번 없이 조 후보자 배우자를 기소한 검찰을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자유한국당도 이날 오후 2시30분께 황교안 대표 주재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연다. 회의에는 황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 조 후보자 인사 검증 활동을 한 '인사청문 태스크포스(TF)'위원들이 참석한다. 이들은 조 후보자의 자진 사퇴 및 문 대통령의 지명철회를 재차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문 대통령의 조 후보자 임명강행이 점쳐지는 만큼, 향후 대응 전략도 집중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우선 한국당은 장관 해임건의안 제출과 국정조사, 대규모 장외집회 등 원·내외 투쟁을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또 조 후보자를 반대한 야당들과 공조해 추석 전 민심을 '반(反)조국 전선'으로 끌어모을 가능성도 엿보인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