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조국 청문회] "딸 출생신고, 선친이 해서 모른다"

이슬기 기자
입력 2019.09.06 15:10 수정 2019.09.06 15:10

김진태 "의전원 입시 2주 전 왜 정정 신청했나?"

조국 "의전원 지원 및 합격은 옛날 것으로 했다"

김진태 "의전원 입시 2주 전 왜 정정 신청했나?"
조국 "의전원 지원 및 합격은 옛날 것으로 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시계를 보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시계를 보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1991년 9월에 태어난 딸을 같은해 2월에 태어났다고 신고한 것에 대해 "선친이 신고하셨다"며 "제가 어떻게 알겠느냐"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6일 오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문에 대해 이렇게 답했다.

김 의원은 조 후보자 딸이 의학전문대학원 입시를 2주 앞두고 법원에 생년월일 정정 신청을 한 것에 대해 언급하며 "91년 2월생으로 23년 동안 살다가 9월로 돌아오게 되는데, 왜 그랬느냐"고 물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조 후보자의 딸은 2014년 5월 26일 등록부 정정을 신청했고, 그로부터 약 2주가 지난 6월 10일에 의전원에 지원한다. 이후 7월 17일 법원으로부터 등록부 정정 허가를 받는다. 의전원 면접은 7월 26일, 합격자 발표는 9월 30일이었다.

이에 대해 조 후보자는 "아이가 원래의 생일을 갖게 해 달라고 얘기한 지 오래됐는데, 미루고 미루다가 대학병원 출생증명서를 제출하고 (바꾼 것)"이라며 "의전원 지원은 옛날 것으로 했고, 합격도 옛날 것으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재차 "정정 판결을 내린 판사가 창원 지방법원에 근무하는 서울법대 동기생"이라며 "몇 달은 바꿔줄 수가 없는 것인데, 친구 판사를 찾아가서 한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조 후보자는 "전혀 알지 못한다"며" 제가 하지 않았고 변호사에게 맡겼다"고 답했다.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