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SKT, ‘JumpAR동물원’ 서비스 출시

이홍석 기자
입력 2019.08.18 09:00 수정 2019.08.18 09:09

증강현실에서 ‘자이언트 캣’과 동영상 촬영도 가능

5G·초실감 미디어 결합 국내 최초·최고 수준 서비스

전진수 SK텔레콤 5GX서비스사업단장이 16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핸드볼 경기장 내 회의실에서 'AR 동물원'을 소개하고 있다.ⓒSK텔레콤 전진수 SK텔레콤 5GX서비스사업단장이 16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핸드볼 경기장 내 회의실에서 'AR 동물원'을 소개하고 있다.ⓒSK텔레콤
증강현실에서 ‘자이언트 캣’과 동영상 촬영도 가능
5G·초실감 미디어 결합 국내 최초·최고 수준 서비스


SK텔레콤은 'JumpAR동물원’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증강현실(AR)을 통해 동물원에 직접 가지 않고도 각종 동물을 실감나게 볼 수 있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내방객이 스마트폰에서 ‘Jump AR’ 앱을 실행한 후 잔디밭을 향해 비추면 마치 SF영화처럼 바닥에서 섬광이 일어나면서 ‘자이언트 캣’이나 ‘자이언트 비룡’이 잔디밭 위에 나타나는 식이다.

또 화면에 나타난 AR 동물을 중심으로 위치를 바꿀때마다 AR동물의 옆모습과 뒷모습까지 그대로 볼 수 있고 증강현실 속에 10M 이상의 거대 고양이와 함께 사진을 찍거나 동영상 촬영도 가능하다.

특히, ‘색칠하기’ 기능을 통해 나만의 귀엽고 독특한 동물로 재탄생시켜 간직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공유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재미를 제공한다.

또 AR동물을 자유 자재로 키우거나 줄일 수 있거나 화면에 AR동물을 터치할 때마다 앙증맞은 모션을 취하며 말풍선이 달려 마치 동물과 대화하는 듯한 즐거움도 선사한다.

회사측은 "이번에 선보인 AR 동물원은 동물원을 가지 않고도 도심 속 공원 또는 안방에서 알파카·웰시코기·레서판다 등 각종 동물을 실감나게 볼 수 있어 국내 AR 대중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SK텔레콤은 현재 JumpAR동물원 서비스에 자이언트 캣, 자이언트 비룡, 알파카, 웰시코기, 레서판다 등 미니 동물 외에도 라쿤·호랑이·판다·여우 등을 추가할 계획이다. 또 미국 NBC 유니버설과 협업해 쥬라기월드의 공룡도 동물에 추가하는 등 5G 시대에 걸맞는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서울 여의도공원과 올림픽공원을 시작으로 대전 보라매공원, 대구 두류공원, 광주 5.18공원 등 전국 단위로 확대하는 등 AR 대중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 홍보모델들이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에 마련된 'AR 동물원' 체험존에서 다양한 5G 콘텐츠를 즐기고 있다.ⓒSK텔레콤 SK텔레콤 홍보모델들이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에 마련된 'AR 동물원' 체험존에서 다양한 5G 콘텐츠를 즐기고 있다.ⓒSK텔레콤
SK텔레콤은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통합 콘텐츠 및 서비스 플랫폼인 ‘T리얼 플랫폼’ 고도화를 추진중이다. T리얼 플랫폼은 AR렌더링 기술, 공간인식 기술, 아바타 동작 등을 표현하기 위한 프레임워크, 혼합현실(MR) 가상회의 등 텔레프레즌스 등 AR·VR 관련 엔드투엔드(End to End) 핵심 기술이 총망라된 SKT만의 플랫폼이다.

SK텔레콤은 T리얼플랫폼을 중심으로 다양한 5G 콘텐츠를 생성하기 위해 중소 개발사와 협력사들과 협력 중이다. 또 AR동물들이 움직일 때마다 수만 가닥의 털의 흩날림과 근육의 미세한 움직임 등을 생생하게 표현하기 위해 자사가 개발한 ‘T 리얼 렌더링 기술’을 적용했다.

SK텔레콤은 이질감을 없애기 위해 ‘초실감 렌더링(Hyper Realistic Rendering)’ 기술과 ‘환경반영 렌더링(Environmental Rendering)’기술을 통해 초고화질 시네마급 시각효과를 구현했다. 또 ‘모바일 최적화 렌더링’ 기술을 통해 모바일 디바이스 화면에서도 영화에서나 볼 수 있는 고품질 그래픽 렌더링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다.

‘시각특수효과(VFX·Visual Effects)’의 대표적인 기술인 ‘퍼 시뮬레이션(Fur Simulation)’과 ‘유체 역학 시뮬레이션(Fluid Simulation)’이 ‘초실감 렌더링’ 기술과 결합해 거대 고양이가 앞발을 내딛고 달려올 때 수 만개의 털이 세세하게 움직이는 생생한 연출이 모바일 환경에서 가능하다.

회사측은 "공원이나 광장, 모래사장 등 장소와 시간대에 따른 빛의 조도·채도·산란 정도에 따라 물체에 반영되는 질감·색감 등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자세하게 연출하기 위해 ‘환경 반영 렌더링’ 기술이 필수"라며 "T리얼 기술과 AR·VR이 결합하면 AR동물원과 같은 서비스뿐 아니라 교육·광고·게임·엔터테인먼트 등 폭넓게 응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AR 전용 앱인 ‘JumpAR’의 런칭을 필두로 e스포츠(LoL) 독점 서비스 출시와 AR동물원 서비스 등 5G와 초실감 미디어를 결합한 국내 최초·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SK텔레콤은 서울 롤(LoL)파크·올림픽공원·부산 해운대 등 SK텔레콤의 5G 클러스터에서 고객들이 직접 AR·VR 등 ‘몰입 경험’의 즐거움을 체험할 기회를 넓혀나가고 있다.

지난달 SK텔레콤이 선보인 LoL 챔피언스 코리아(LCK)의 5G 기반 AR·VR 독점서비스인 ▲VR 현장생중계 ▲VR 리플레이 ▲Jump AR의 ‘LoL파크로 순간이동’ 등은 e스포츠 관람의 패러다임을 바꿨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향후에는 서울 익선동과 성수동 등 전국 각지 골목 상권의 소상공인과 제휴를 통해 ‘AR 멤버십’을 출시하는 등 AR서비스를 기반으로 고객들에게 특별한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5G 네트워크·모바일엣지컴퓨팅(MEC)·초실감미디어컨텐츠 등 VR·AR 생태계 전반을 아우르고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몰입경험 기술 관련 B2B와 B2C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