池 "北, 국정원에 '김원봉 거론말라' 요구설 서훈 국정원장, 사실 여부 낱낱이 밝혀라" <@IMG1>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의 올해 광복절 경축사에서 '약산 김원봉'이 사라진 이유와 관련해 '북한의 강력한 요구'가 있었을 가능성을 시사해 정치권에 파장이 예상된다. 지상욱 의원은 15일 페이스북에 "문 대통령의 광복절 기념축사를 유심히 듣겠다. 지난 현충일 추념사의 충격이 지워지지 않기 때문"이라며 "북한이 국정원에 '김원봉을 더 이상 거론하지 말라'고 강하게 요구했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6일 현충일 추념사에서 문 대통령은 "광복군에 약산 김원봉 선생이 이끌던 조선의용대가 편입됐다"며 "광복 후 국군 창설의 뿌리가 되고, 나아가 한미동맹의 토대가 됐다"고 주장했다. 6·25 남침 당시 북한의 국가검열상이자, 전쟁 도중 노동상에 돼 전시동원을 실시했으며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북한 정권이 6·25 남침 공훈자에게 수여한 '로력훈장' 첫 번째 수상자가 된 김원봉이 '국군의 뿌리'이자 남침군에 맞서싸운 한미동맹의 '토대'라는 주장은 큰 물의를 빚었다. 올해 광복절 경축사에서 문 대통령은 김원봉을 거론하지 않았다. 이 배경으로 지 의원은 북한의 요구가 있었을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다. 국정원을 피감기관으로 하는 국회 정보위원회의 위원장은 지 의원과 같은 바른미래당 바른정당계의 이혜훈 의원이다. 지 의원은 "(북한이 '김원봉을 거론말라'고 요구했다는) 이것은 남북문제에 걸림돌이 되는 사안이 아닐 뿐더러 기밀사안은 더더욱 아니다"라며 "서훈 국정원장은 이에 대한 사실 여부를 국민 앞에 낱낱이 밝히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은 6·25 동란 때 나라를 지켰던 참전용사들과 그 가족들이 함께 한 바로 그 자리에서 김원봉을 재차 거론했다"며 "나는 '김원봉을 통해 국가정체성을 재정립하려는 시도를 멈추라'고 분명히 반박했다. 지켜보겠다"고 경고했다.
검색

메인 네비게이션

김원봉 언급 사라진 이유…'북한의 요구' 때문?

정도원 기자 | 2019-08-16 00:00
池 "北, 국정원에 '김원봉 거론말라' 요구설
서훈 국정원장, 사실 여부 낱낱이 밝혀라"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의 올해 광복절 경축사에서 '약산 김원봉'이 사라진 이유와 관련해 '북한의 강력한 요구'가 있었을 가능성을 시사해 정치권에 파장이 예상된다.

지상욱 의원은 15일 페이스북에 "문 대통령의 광복절 기념축사를 유심히 듣겠다. 지난 현충일 추념사의 충격이 지워지지 않기 때문"이라며 "북한이 국정원에 '김원봉을 더 이상 거론하지 말라'고 강하게 요구했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6일 현충일 추념사에서 문 대통령은 "광복군에 약산 김원봉 선생이 이끌던 조선의용대가 편입됐다"며 "광복 후 국군 창설의 뿌리가 되고, 나아가 한미동맹의 토대가 됐다"고 주장했다.

6·25 남침 당시 북한의 국가검열상이자, 전쟁 도중 노동상에 돼 전시동원을 실시했으며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북한 정권이 6·25 남침 공훈자에게 수여한 '로력훈장' 첫 번째 수상자가 된 김원봉이 '국군의 뿌리'이자 남침군에 맞서싸운 한미동맹의 '토대'라는 주장은 큰 물의를 빚었다.

올해 광복절 경축사에서 문 대통령은 김원봉을 거론하지 않았다. 이 배경으로 지 의원은 북한의 요구가 있었을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다. 국정원을 피감기관으로 하는 국회 정보위원회의 위원장은 지 의원과 같은 바른미래당 바른정당계의 이혜훈 의원이다.

지 의원은 "(북한이 '김원봉을 거론말라'고 요구했다는) 이것은 남북문제에 걸림돌이 되는 사안이 아닐 뿐더러 기밀사안은 더더욱 아니다"라며 "서훈 국정원장은 이에 대한 사실 여부를 국민 앞에 낱낱이 밝히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은 6·25 동란 때 나라를 지켰던 참전용사들과 그 가족들이 함께 한 바로 그 자리에서 김원봉을 재차 거론했다"며 "나는 '김원봉을 통해 국가정체성을 재정립하려는 시도를 멈추라'고 분명히 반박했다. 지켜보겠다"고 경고했다.[데일리안 = 정도원 기자]
데일리안 채널 추가하기
데일리안과 카카오플러스 친구가 되어주세요

끝FUN왕

더보기
Go to previous page Go to top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