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손학규 '추석 10% 공언' 번복?…바른미래당 내홍 격화 조짐

정도원 기자
입력 2019.07.16 04:00 수정 2019.07.16 07:21

"분열됐는데 지지율 상승 가능하냐…답변 보류"

지역위원장 직대 임명·총선기획단 발족 시사

"분열됐는데 지지율 상승 가능하냐…답변 보류"
지역위원장 직대 임명·총선기획단 발족 시사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추석 때까지 정당 지지율 10%에 미달할 경우, 당대표에서 사퇴하겠다'는 과거 자신의 발언을 번복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비어있는 지역구에 지역위원장 직무대행을 임명하고, 총선기획단 발족까지 거론한 손 대표의 '마이 웨이' 선언에 바른미래당 내홍이 더욱 격화될 조짐이다.

손 대표는 15일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추석 때까지 당 지지율이 10%에 못 미칠 때에는 사퇴한다는 약속이 유효한지 묻는 질문에 "그 문제에 대한 답변을 보류하겠다"며 "분열이 혁신위까지 확대된 상태에서 우리가 지지율을 높인다는 게 현실적으로 가능성 있는 것인지 답변을 드리지 못하겠다"고 말했다.

추석 전 10% 정당 지지율에 자신의 진퇴를 연동한 과거 발언을 사실상 번복할 가능성을 연 것이다. 나아가 손 대표는 비어있는 지역구에 지역위원장 직무대행을 임명할 뜻을 시사했다.

손 대표는 "사무처에서 지역위원장 보강에 관한 보고가 있었다"며 "책임당원 0.1% 기준을 우리 당의 지지율이 떨어져서 지키기 힘든 상황인 만큼, 0.1%를 채우지 못하더라도 장래성 있는 사람에게는 위원장 직무대행을 맡겨 조직강화를 하는 방안을 생각해볼 수 있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혁신위가 당내 계파싸움과 권력투쟁의 연장이라면 이런 혁신위를 계속해야 할 것이냐"라며 "혁신위 활동이 지지부진하고 제대로 되지 못한다면 총선기획단을 당 사무처 중심으로 만들어서 해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바른미래당 지역위원장은 '투 트랙'으로 임명된다. 해당 지역구 인구의 0.1%에 해당하는, 매달 당비 1000원씩을 납부하는 책임당원을 확보하는 방법이 있다. 지역구 평균 인구가 15~20만 명이므로, 150~200명의 책임당원을 확보해야 한다. 아니면 특정 분야에 전문적 식견을 가진 전문가는 책임당원 비율을 맞추지 못하더라도 심사를 거쳐 지역위원장이 될 수 있다.

손 대표의 이날 발언은 이 두 가지 요건에 미달하더라도 지역위원장 직무대행을 임명할 수 있다는 뜻이다. 당장 당내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엄격한 기준으로 지역위원장을 선정해온 것은 손 대표 본인의 최초 의지가 담겨 있던 내용"이라며 "지금 더 이상 충원하지 못하는 지역은 자격미달이거나 책임당원 0.1%를 채우지 못해 보류된 지역만 남아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150명도 모으지 못하는 사람이 장래성 있냐"
계속해서 '孫퇴진 여론조사' 혁신안 상정 압박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바른미래당의 한 의원도 이날 "책임당원 0.1%라면 150~200명 남짓"이라며 "자기 지역구에서 150~200명도 모으지 못하고 특정 분야의 전문성도 없다면 당선될 가능성이 없는, 오히려 장래성이 없는 사람 아니냐"고 손 대표 발언의 모순을 꼬집었다.

비당권파 일각에서는 지역위원장 직무대행은 최고위의 의결이 없이도 당대표가 협의만 거쳐 임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자칫 손 대표의 '자기 사람' 심기에 활용되는 게 아니냐는 의구심 섞인 시선을 보내고 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지역위원장은 당헌·당규상 조강특위가 선정해 최고위에서 의결토록 돼 있다"며 "직무대행은 최고위원들과의 협의를 거쳐 당대표가 임명한다는 점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총선기획단 발족은 총선을 '손학규 체제'로 치르겠다는 의사 표시로 비쳐질 수 있다. 추석 전까지 정당 지지율 10%가 되지 않으면 퇴진하겠다는 발언의 번복 움직임과 결부될 경우, 혁신위의 사실상 와해로 불붙은 바른미래당 내홍에 기름을 끼얹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다.

손 대표의 '물러서지 않겠다'는 선언에 비당권파의 예봉도 날카로워지고 있다.

하태경·이준석 최고위원이 불참한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권은희 최고위원은 "혁신위원장이 공석이라고 해서 혁신위에서 의결된 안건을 최고위에 상정하지 말란 법은 없다"며 "최고위에서 안건이 가결되고 그 뒤에 당대표가 부재하게 됐다고 해서 그 안건이 처리되지 않는 게 아니지 않느냐"고 당권파를 압박했다.

일각에서는 쌍방의 물러서지 않는 싸움을 '돈 문제'로 바라보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전신 국민의당 때 20대 총선 처음부터 원내교섭단체 지위를 확보해 3년여 동안 유지해오고 있다. 그 사이 정당보조금이 차곡차곡 쌓인 액수가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바른미래당에는 탈당할 수 없는 비례대표 의석이 13석이나 되다보니, 총선이 있는 내년에는 더 많은 정당보조금과 선거보조금을 선거 직전에 확보할 수가 있다. 결국 바른미래당에 쌓인 돈이 당권을 둘러싼 혈투를 격화시키고 있다는 분석이다.

다만 임재훈 사무총장은 이날 "그런 분석과 해석에 대해서는 동의할 수 없다"며 "이분들이 돈 때문에, 국고보조금 때문에 나가지 않고 당권을 접수하기 위해서 그런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부인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