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개특위냐 사개특위냐' 결정 미룬 민주당

이유림 기자
입력 2019.07.04 14:27 수정 2019.07.04 15:05

"다음주 초 지도부가 결정"…심상정 사임계 제출 거부

"다음주 초 지도부가 결정"
심상정 사임계 제출 거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4일 의원총회를 열고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 중 어느 특위의 위원장을 맡을지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의원들의 폭넓은 이야기를 들었지만, 결정은 내리지 않았다"며 "지도부에 결정 권한을 위임하는 것으로 해 내주 초에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변인은 "이번 주까지는 숙의를 좀 더 하고, 5일 자유한국당이 예결위원회 위원장 뽑는 것과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심사 들어가는 것도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지난달 28일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 합의에 따라 정개특위 위원장과 사개특위 위원장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국면에서 공조했던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 3당은 민주당을 향해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아 선거제 개혁 의지를 보일 것을 요구하고 있다.

당초 민주당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했지만, 실제 의견은 한쪽으로 쏠리지는 않았다는 게 박 원내대변인 설명이다. 그는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모두 똑같이 달성해야 할 당위적 목표라고 본다"며 "위원장은 선택의 문제이지 가치에 있어서 둘 중 하나를 취하고 어느 하나를 버리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정개특위 위원장인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이날도 사임계를 제출하지 않고 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의당의 반발이 지나치다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심 의원은 민주당의 결정을 확인한 이후 기자회견도 예고해 후폭풍이 예상된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