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여전히 문턱 높은 정비사업 입찰보증금…수의계약 지름길?

권이상 기자
입력 2019.06.24 06:00 수정 2019.06.24 06:09

규모와 사업성 뛰어난 곳 수억 선투자해서라도 독점 하려는 움직임 많아

너무 높은 사전 입찰금 제안으로 유찰 고배 마시기도 해

규모와 사업성 뛰어난 곳 수억 선투자해서라도 독점 하려는 움직임 많아
너무 높은 사전 입찰금 제안으로 유찰 고배 마시기도 해


정비사업 물량가뭄으로 허덕이는 건설사들이 수십억원을 현금으로 내야 하는 입찰보증금 내고서라도 시공권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이 확대되고 있다. 연립주택과 다세대가 혼재돼 있는 서울의 한 주택가 모습.(자료사진)ⓒ 연합뉴스 정비사업 물량가뭄으로 허덕이는 건설사들이 수십억원을 현금으로 내야 하는 입찰보증금 내고서라도 시공권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이 확대되고 있다. 연립주택과 다세대가 혼재돼 있는 서울의 한 주택가 모습.(자료사진)ⓒ 연합뉴스

정비사업 조합들이 시공사 선정 시 입찰조건을 여전히 까다롭게 내걸고 있어 업계의 논란이 일고 있다.

조합들은 건설사에게 최소 수천만원에서 많게는 수십억원에 이르는 입찰보증금의 일부를 현장설명회 참석 전부터 현금으로 납부하도록 강제시키고 있다.

이 때문에 현금여력이 부족한 건설사들의 불만은 여전히 높다. 가뜩이나 물량부족으로 허덕이는 판국에 입찰은커녕 현설에도 참여할 수 없기 때문이다.

대형사들이나 넉넉한 현금을 보유하고 있는 일부 중견사들도 사전 입찰보증금 현금납부가 부담이 되는건 사실이다.

하지만 입찰보증금만 해결하면 단독 입찰 가능성이 높아 수의계약으로 통하는 지름길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전문가들은 조합 입장에서는 입찰보증금 강화로 확실하게 사업을 함께 이끌어 갈 수 있는 시공사를 걸러내려는 자구책이라며, 최근 수억원에 이르는 입찰보증금만 납부 수의계약으로 이어지는 사례가 늘고 있고 있다고 분석한다.

24일 도시정비사업 업계에 따르면 정비사업 물량가뭄으로 허덕이는 건설사들이 수억원을 현금으로 내야 하는 입찰보증금 내고서라도 시공권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이 확대되고 있다.

이는 연초부터 현설 전 입찰보증금 일부를 조합에 납부해 실제 수의계약으로 시공권을 따낸 사례가 잇따라 등장했기 때문이다.

실제 대전 중앙1구역 재개발의 경우 지난 4월 SK건설이 단독입찰을 통해 수의계약으로 시공권을 따냈다.

당시 조합은 현장설명회를 앞두고 입찰조건으로 입찰보증금 20억원 중 2억원을 현설 전 현금으로 납입 후, 현설에 참석해 조합이 배부한 입찰참여안내서를 수령한 업체로 한정했다.

안양 대동아아파트 소규모재건축 역시 수의계약을 통해 단독 입찰한 한양을 시공사를 선정했다. 조합은 일반경쟁입찰 방식으로 진행되는 입찰에 참여를 원하는 업체는 입찰보증금 20억원 중 2억원을 현설 전 현금으로 납부토록했다.

반대로 입찰보증금 현금 납부가 독이되는 곳도 있다. 서울 강북구 삼흥연립 재건축 조합은 지난 19일 시공사 현설을 개최했는데, 조합은 현장설명회 전까지 입찰보증금 20억원중 절반인 10억원을 현금으로 납부한 업체에게만 입찰자격을 부여하기로 했다. 현설에는 소수의 건설사만이 참여했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해석이다.

경기도 안산 산호연립 재건축도 입찰문턱을 높였다. 조합은 입찰자격을 현장설명회 전까지 입찰보증금 10억원을 예치한 업체로 한정했다.

조합에 따르면 “현장설명회를 진행했지만 건설사의 참여가 저조해 입찰이 불발됐다”며 “새로운 일정을 확정한 뒤 시공자 선정을 위한 도전을 이어나갈 예정이다”고 전했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수억원의 현금을 납부하는 것은 사전투자로 간주돼 내부에서 사업성검토 등이 필요한데, 현설부터 참여를 못하면 현실적으로 사업성을 예측할 수 밖에 없어 추후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며 “그러나 입지가 좋은 곳거나 규모 등이 탁월한 곳이면 무리해서라도 입찰보증금을 선투입하기도 한다”고 전했다.

권이상 기자 (kwonsg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