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손학규 '멍군' 부른다…바른미래 최고위 긴장감 '최고조'

이유림 기자
입력 2019.05.20 05:59 수정 2019.05.20 06:00

채이배 정책위의장·임재훈 사무총장 강행할 듯

최고위 내에서의 과반 확보는 여전히 어려워

채이배 정책위의장·임재훈 사무총장 강행할 듯
최고위 내에서의 과반 확보는 여전히 어려워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지난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지난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자신의 사퇴를 요구하는 진안계(진짜 안철수계) 및 바른정당계 연합세력에 정면으로 맞서기 위해 주요 당직에 친손(친손학규계) 측근 인사를 앉히는 방안을 강행할 것으로 보이면서, 당내 긴장감이 최고조로 치닫고 있다.

바른미래당 복수의 관계자에 따르면, 손 대표는 2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석인 정책위의장과 사무총장 자리에 각각 채이배·임재훈 의원을 임명할 예정이다.

정책위의장은 당 최고위 멤버 9명 중 한 명이고, 사무총장은 당 조직과 인력·예산을 총괄하는 요직이다. 손 대표의 측근 기용은 오신환 원내대표를 비롯한 퇴진파의 공세에 맞대응하는 조치라는 게 당 안팎의 시선이다.

바른미래당 최고위는 △당대표 △원내대표 △선출직 최고위(3명) △정책위의장 △청년최고위원(1명) △지명직 최고위원(2명·대표 임명) 등 총 9명으로 구성된다. 사무총장은 최고위원은 아니지만 최고위원회의에 배석한다.

손 대표가 인사를 단행할 경우, 손 대표 측(손학규·주승용·채이배·문병호)과 바른정당계(오신환·하태경·권은희·이준석)의 팽팽한 대립 전선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그렇다 해도 손 대표가 현 상황을 언제까지 막아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당내 과반 의원들의 파상공세가 이어지고 있어서다. 퇴진파는 Δ지명직 최고위원 임명 무효 Δ인사권 행사시 최고위원 과반 의결 Δ손 대표 재신임을 위한 전당원 투표 등을 요구하고 있다.

손 대표를 향한 퇴진 압박도 지속되고 있다. 하태경·이준석·권은희 최고위원 등은 지난주 최고위에서 30여 분 넘게 공개적으로 손 대표의 퇴진을 요구하는 등 맹공을 폈다. 국민의당 출신 김수민 청년최고위원도 지난주 열린 회의에는 불참했지만 이들 4인과 뜻을 같이한다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20일 열릴 최고위에서 손 대표가 채 의원을 정책위의장으로 임명한다고 해도 오 원내대표와 선출직 최고위원 4명(하태경·권은희·이준석·김수민)은 여전히 최고위원 9명 가운데 과반을 차지해 수적 우위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손 대표의 입장도 강경하다. 지명직 최고위원을 철회할 생각이 없다고 이미 수 차례 밝혀온데다 정책위의장과 사무총장 임명은 당 대표 고유 권한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또 재신임 투표는 당헌에 없는 것이라며 이들의 주장을 일축하고 있다.

한편 평행선을 달리는 양측은 19일 저녁 모처에서 '담판 회동'을 하려고 있으나 무산되기도 했다. 손 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회동한다는 사실이 언론에 공개됐다는 이유로) 꺼린다고 해서 '그만두라'고 했다"고 말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