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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조선업, 4월 수주 2위... 中에 2개월째 밀려

김희정 기자
입력 2019.05.14 15:50 수정 2019.05.14 15:50

4월 한국 28만CGT, 7척 수주

中 자국 발주 증가 영향...두 달 연속 1위

4월 한국 28만CGT, 7척 수주
中 자국 발주 증가 영향...두 달 연속 1위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선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선 ⓒ삼성중공업


한국 조선업의 올해 4월 수주 실적이 중국에 밀려 2위에 머물렀다.

14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4월 한국 조선사들은 세계 선박 발주량 121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40척)의 23%인 28만CGT(7척)를 수주했다.

중국은 64%인 77만CGT(28척)을 수주해 1위에 올랐다. 중국 조선사들은 21만DWT(화물 적재 가능한 최대 톤수)급 벌크선 16척의 자국 발주 등에 힘입어 두 달 연속 수주 1위를 유지했다. 일본은 5%인 6만CGT(3척) 기록해 3위를 차지했다.

올해 4월까지 누계 수주 실적은 중국 344만CGT(140척) 45%, 한국 202만CGT(45척) 26%, 이탈리아 111만CGT(14척) 14%, 일본 71만CGT(39척) 9% 순이다.

한편 최근 3년간 1~4월 누계 발주량은 2017년 604만CGT, 2018년 1217만CGT, 2019년 769만CGT를 기록했다.

4월 말 전 세계 수주잔량은 3월 말 대비 103만CGT 감소한 8085만CGT를 나타냈다. 지난달과 비교해 한국 25만CGT, 중국 2만CGT, 일본 48만CGT 등 모두 감소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996만CGT(37%)에 이어, 한국 2098만CGT(26%), 일본 1397만CGT(17%) 순으로 나타났다.

4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지난달과 동일한 131포인트를 기록했다. 수익성을 가늠할 수 있는 신조선가 지수는 지수가 100보다 클수록 많이 올랐다는 의미다.

선종별로는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이 지난달과 비교해 300만달러 하락한 1억1200만달러로 집계됐다. 유조선(VLCC)은 9300만달러,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은 1억8500만달러를 나타내며 지난달과 비교해 가격변동이 없었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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