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유시민의 '운동권 선후배' 가세에도…심재철 '고군분투'

정도원 기자
입력 2019.05.12 14:00 수정 2019.05.12 17:00

심재철 "김대중 내란음모 재판기록 공개 의사

'증거요지'에 유시민 이름"…윤호중 주장 반박

심재철, 윤호중 '메신저 흠집내기' 전략도 일축

"윤, 프락치 사건 때 유시민과 공범이라 두둔"

심재철 "김대중 내란음모 재판기록 공개 의사
'증거요지'에 유시민 이름"…윤호중 주장 반박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계엄사 합수부 자백진술서 작성 논란을 추궁하고 있는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와 밝은표정으로 악수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계엄사 합수부 자백진술서 작성 논란을 추궁하고 있는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와 밝은표정으로 악수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80년 계엄사 합수부 자백진술서 작성 논란을 추궁하고 있는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진실을 밝히기 위한' 고군분투를 이어가고 있다.


심재철 의원은 12일 입장문을 통해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이 '심재철 의원이 (김대중 전 대통령) 사형선고의 결정적 증인'이라는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고 반격에 나섰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지난 7일 심 의원을 'S형'이라 지칭하며 "김대중 전 대통령에게 사형선고를 내리고 '김대중 내란음모사건'의 유죄판결에 있어서 핵심법정증언이 바로 형의 증언"이라고 했다.

이에 심 의원은 "김대중 내란음모사건 판결문 '증거의 요지'에 유죄판결의 핵심 증인으로 유시민 외 49명의 이름이 나오고, 그 중 민주당 국회의원 출신 6명의 이름이 들어가 있다"며 "김대중 사형 선고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 것은 최측근 1명과 국회의원 출신 피고인 2명"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김대중 내란음모사건 피고인 24명 중 혐의를 입증한 사람은 10명"이라며 "그 사람들의 합수부 진술, 검찰 피고인진술 및 참고인진술, 증인진술 등을 통해 유시민 외 복학생 17여 명이 판결문에 '증거의 요지'로 판시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심 의원은 △24명의 피고인 중 유일하게 자신만 김 전 대통령이나 다른 피고인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했다는 법정진술을 하지 않았다는 점 △김 전 대통령의 최측근 7명이 공소사실 입증을 위해 검찰·합수부의 조서를 작성했지만 자신은 작성하지 않았다는 점 △피고인 중 16명이 '사과문'을 제출했는데 자신은 내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처럼 재판기록과 판결문을 바탕으로 윤 총장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심 의원은 윤 총장의 '심 의원의 주장을 반박할 김대중 내란음모사건의 자료를 신군부가 모두 없애버려 분하게 여긴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명백한 허위사실"이라고 일축했다.

심 의원은 "윤 의원의 주장과는 달리 김대중 내란음모사건의 전 재판기록은 현재 국가기관 등 세 곳에서 보관 중"이라며 "2011년 진보진영에서 자랑스러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신청해 2012년 등재된 자료를 어떻게 (신군부가) 없애버릴 수 있다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심 의원은 이어 "본 의원은 이를 공개할 의사가 있다"며 "피고인들과 그 유족들만 동의한다면 김대중 내란음모사건 재판자료를 국민 앞에 즉시 공개하겠다"고 압박했다.

심재철, 윤호중 '메신저 흠집내기' 전략도 일축
"윤, 프락치 사건 때 유시민과 공범이라 두둔"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계엄사 합수부 자백진술서 논란이 '운동권 선후배'의 두둔과 가세에도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의 반격과 역공이 이어지면서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논란의 중심인 유시민 이사장(사진 가운데)의 편에 유기홍 전 의원(왼쪽)과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오른쪽)이 가세했다. ⓒ데일리안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계엄사 합수부 자백진술서 논란이 '운동권 선후배'의 두둔과 가세에도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의 반격과 역공이 이어지면서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논란의 중심인 유시민 이사장(사진 가운데)의 편에 유기홍 전 의원(왼쪽)과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오른쪽)이 가세했다. ⓒ데일리안

윤호중 총장이 심 의원의 MBC 채용 경위나 80년 '서울의 봄' 당시의 행적을 거론하는 등 '메시지' 대신 '메신저'에 흠집을 내고 나서는 것에 대해서도 심 의원은 일일이 반박했다.

앞서 윤 총장은 "김대중 내란음모사건에 연루돼 옥고를 치르거나 군대에 끌려갔다온 분 중 어느 누구도 기간방송사에 기자로 채용된 이가 없다"며 "유독 형만 MBC 기자가 될 수 있었는지"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심 의원은 "집권여당과 청와대에 본 의원의 입사동기 2명, 선후배가 5명 있는데도 MBC 입사 과정에 무슨 문제가 있었던 것처럼 인신공격을 하는 것은 묵과할 수 없다"며 "1984년은 86아시안게임과 88올림픽을 앞두고 학원자율화·유화정책을 펼치던 때라 그간 운동권 딱지 때문에 취직하지 못했던 언론사·대기업에도 취직이 되던 시기"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심 의원은 윤 총장이 84년 '서울대 민간인 감금폭행 고문조작 사건(민간인을 '프락치'로 몰아붙여 운동권 학생들이 감금하고 '물고문' 등을 가한 사건)'에서 유시민 이사장과 공범 관계이기 때문에 사실관계를 잘 알지도 못하면서 논쟁에 가세했다고 역공을 가했다.

윤 총장은 "내가 81학번이라 80년 서울대 총학생회장이었던 형을 처음 본 것은 84년 형이 복학한 뒤"라며 "80년에 형이 어떻게 행동했는지 직접 목격한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이를 놓고 심 의원은 "윤 의원은 80년 상황도 잘 모르는 81학번"이라며 "84년 서울대 민간인 프락치 사건 때 유시민과 공범이었다는 것 때문에 유시민 두둔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