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바른미래 내홍에 '몸값' 오르는 안철수

이동우 기자
입력 2019.05.03 16:01 수정 2019.05.03 16:33

安 "이태규와 상의해 달라"…지도부 사퇴론 해석

이수봉 "안심팔이 중단", 김관영 "내가 오른팔"

유승민 "安과 초심으로 돌아가 당 살릴 것"

安 "이태규와 상의해 달라"…지도부 사퇴론 해석
이수봉 "안심팔이 중단", 김관영 "내가 오른팔"
유승민 "安과 초심으로 돌아가 당 살릴 것"


안철수 당시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해 1월 오후 국회 대표실에서 당무위원회를 대체한 기자간담회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맞서 신당 창당을 추진 중인 개혁신당파에 대해 창당추진위원회 해산과 당적 정리를 요구하며 주말을 시한으로 최후통첩성 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안철수 당시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해 1월 오후 국회 대표실에서 당무위원회를 대체한 기자간담회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맞서 신당 창당을 추진 중인 개혁신당파에 대해 창당추진위원회 해산과 당적 정리를 요구하며 주말을 시한으로 최후통첩성 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독일에서 유학 중인 안철수 바른미래당 전 대표의 당내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선거제 패스트트랙 지정 이후 이른바 당권파와 반대파 사이의 내홍이 확대되면서 창업주인 ‘안철수의 의중’을 당권 확보의 근거로 삼으려는 모양새다.

안 전 대표가 창당을 이끈 국민의당계는 ‘안심(安心)팔이’ 논쟁에 불이 붙었다. ‘안철수의 적자’를 자처하는 이들이 저마다 안 전 대표를 거론하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시작은 이태규 의원을 중심으로 촉발했다. 당내 패스트트랙 논쟁이 한창일 당시 안 전 대표가 국내에 있는 측근 의원들에게 메신저 프로그램 바이버(Viber)를 통해 “제가 멀리 있어 도움이 못돼 미안하다. 이태규 의원과 잘 상의해 달라”는 메시지를 보내면서다.

안 전 대표가 손학규 대표의 사퇴를 촉구하는 이태규 의원을 직접적으로 지목하자 ‘안심’이 지도부 퇴진에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반면 안 전 대표의 국회의원 시절 수석보좌관을 지낸 이수봉 인천시당위원장은 즉각 “이태규 의원은 '안심팔이' 자기 정치를 즉각 중단하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최근 손 대표 사퇴를 반대하는 지역위원장들과 의원회관에서 회동 후 “안 전 대표를 더 이상 당내 정쟁의 소모품으로 전락시키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팩스 사보임’을 강행한 김관영 원내대표도 안 전 대표의 적자를 자처했다. 그는 최근 한 언론사와 인터뷰에서 “안철수 대표를 파는 사람들이 많아 지난 주말에 정확한 의중을 여쭤보려 통화를 시도했다”며 “전화가 안 되길래 문자를 남겼다. 전화가 오지 않았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그는 “저는 ‘안철수계의 가장 오른팔이 김관영이다’라고 얘기한다”며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할 때 가장 맨 앞에서 집행하고 이끌었던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중앙선거대책원장 겸 안철수 서울시장 선대위원장을 맡은 손학규 전 국민의당 상임고문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수락 기자회견에서 유승민 공동대표,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와 함께 박수를 치고 있다. (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바른미래당 중앙선거대책원장 겸 안철수 서울시장 선대위원장을 맡은 손학규 전 국민의당 상임고문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수락 기자회견에서 유승민 공동대표,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와 함께 박수를 치고 있다. (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손 대표의 사퇴를 주장하는 바른정당계도 안 전 대표를 거론했다.

유승민 전 대표는 지난 2일 경희대 강연 직후 기자들과 만나 '안철수·유승민' 공동대표 등판을 요구하는 지역위원장들에 대해 “새로운 리더십을 세워나가는 것이 지금 당연한 타이밍이라 생각한다”며 “제가 할일이라면 무엇이든지 다 하겠다”고 공감을 표시했다.

유 전 대표는 지난달 26일에도 내홍이 한창일 당시 국회 취재진과 만나 "저와 안철수 전 대표는 창당의 가장 큰 책임이 있다"며 "안철수 전 대표와 초심으로 돌아가 당을 살리는 길을 찾겠다"고 설명한 바 있다.

지상욱 의원도 전날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바른미래당의 창당정신을 살려야 한다”며 안 전 대표가 힘을 보텔지 여부에 대해 “(유 전 대표와) 함께 만드신 정당이니 그러지 않으실까 생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