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주당, 한국당에 '석고대죄'하라며 '추경'도 요구

이유림 기자
입력 2019.04.30 10:52 수정 2019.04.30 10:53

조정식 "한국당 난동, 헌정사에 오점"…추경 관련해선 "1분 1초 다급"

조정식 "한국당 난동, 헌정사에 오점"…추경 관련해선 "1분 1초 다급"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 과로로 불참한 홍영표 원내대표를 대신해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 과로로 불참한 홍영표 원내대표를 대신해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30일 선거법·공수처 패스트트랙 지정에 반발해 국회 점거 농성을 한 자유한국당에게 '국민 앞 석고대죄'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동시에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에 협력해줄 것을 요청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한국당을 향해 "지난 엿새 동안 불법과 폭력에 대해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고 즉각 국회 정상화에 협조하라"고 말했다.

조 위의장은 "비록 패스트트랙 안건이 처리되긴 했지만, 그 과정에서 한국당이 보여준 불법폭력과 난동은 우리 헌정사에 씻을 수 없는 오점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한국당 정당 해산 국민 청원이 100만명을 넘어섰다"며 "민심의 분노를 엄중히 받아야 한다"고도 했다.

이어 "패스트트랙은 법안심의를 위한 절차법일 뿐, 한국당 주장처럼 날치기나 논의의 종결이 전혀 아니다"라며 "시작 단계에 불과한 만큼 한국당은 법안심사에 적극 임해달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조 위의장은 '민생입법의 처리'를 강조하며 △소방공무원 국가직전환 △근로기준법 △최저임금법 △택시종사자 처우개선법안 △빅데이터 3법 등을 나열했다.

특히 추경과 관련해선 "1분 1초가 다급한 상황"이라며 "누차 강조했지만 추경의 생명은 타이밍이고, 그 효과는 처리속도에 비례한다"고 했다.

그는 "신속한 재정집행과 추경 통과로 경기회복을 위한 본격적 노력이 절실한 때"라며 "한국당은 국민의 삶을 짊어진 공당으로써 그에 걸맞는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일 것을 다시 한번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