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은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 2.5%, 내년 2.6%"

부광우 기자
입력 2019.04.18 13:30 수정 2019.04.18 13:17

기존 2.6%보다 전망치 소폭 하향 조정

소비자물가 상승률 내년까지 1%대 예상

기존 2.6%보다 전망치 소폭 하향 조정
소비자물가 상승률 내년까지 1%대 예상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 전망치.ⓒ한국은행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 전망치.ⓒ한국은행

한국은행이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2.5%로 기존 2.6%보다 내려 잡았다. 아울러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내년까지 1%대에 머무를 것으로 내다봤다.

18일 한은이 발표한 '2019년 경제전망(수정)'을 보면 올해 우리나라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올해 2.5%, 내년 2.6%로 예측됐다.

한은은 올해 재정정책이 확장적인 가운데 소비가 완만한 증가세를 이어가고 수출과 설비투자는 하반기 이후 점차 회복될 것으로 예상했다.

민간소비는 정부정책 등에 힘입어 완만한 증가 흐름을 보이겠지만, 가계소득 개선세 둔화 등으로 증가율은 지난해보다 낮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설비투자는 IT부문을 중심으로 리스크가 확대됐지만 하반기 이후 반도체 경기 회복 등에 힘입어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건설투자는 주거용 건물을 중심으로 건물건설의 부진이 이어지면서 감소세를 지속할 것이란 예상이다. 상품수출 역시 지난해보다 낮은 증가세를 보이겠지만 하반기로 가면서 반도체, 선박 등을 중심으로 점차 회복될 것으로 예측했다.

내년 재정지출 증가세는 소폭 둔화될 것으로 전망됐다. 따만 설비투자와 수출 증가세가 회복되고 건설투자의 감소폭도 축소되면서 성장률은 금년보다 소폭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취업자수는 올해 중 14만명, 내년 중 17만명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고용상황은 정부의 일자리·소득지원 정책, 외국인 관광객 수 회복 등으로 지난해보다 개선될 것으로 보이지만, 제조업 및 건설업 업황부진 등이 제약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란 분석이다.

아울러 한은은 소비자물가의 경우 올해 1.1%, 내년 1.6%의 상승률을 기록할 것으로 관측했다. 올해 중에는 임금상승세 지속 등이 상방요인으로 작용하겠지만 수요측 물가압력이 크지 않은 가운데 복지정책 강화와 농축수산물 및 석유류가격 약세 등이 하방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란 설명이다.

단, 하반기로 갈수록 공급 측 하방압력 완화와 유류세 인하 종료 등으로 오름세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내년에도 복지정책 등의 하방압력이 이어지겠지만 임금상승과 공급 측 물가하방압력 완화 등이 물가상승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올해보다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높아질 것으로 봤다.

한편, 한은은 경상수지 흑자 규모를 올해 665억달러, 내년 650억달러로 전망했다. GDP 대비 경상수지 흑자 비율은 올해 4% 내외, 내년 3%대 후반을 기록하며 점진적으로 하락할 것이란 예측이다.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