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기관총 사진' 6장 공개…靑 과잉경호 논란에 '과잉대응'?

이충재 기자
입력 2019.03.25 03:00 수정 2019.03.25 06:00

'기관총 노출' 지적에 MB·朴 시절 사진까지 공개

하태경 "미안하다면 될일을 청와대가 너무 키운다"

'기관총 노출' 지적에 MB·朴 시절 사진까지 공개
'열린경호' 기조도 '광화문 집무실' 진정성도 날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대구 칠성시장 방문 당시 사복을 입은 청와대 경호원이 기관단총을 들고 있는 모습이 시민에게 포착돼 파장이 일고 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 페이스북)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대구 칠성시장 방문 당시 사복을 입은 청와대 경호원이 기관단총을 들고 있는 모습이 시민에게 포착돼 파장이 일고 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 페이스북)

2016년 6월29일 인천공항터미널에서 열린 일자리 우수기업방문에서의 기관총을 든 경호원의 모습.(청와대 제공) 2016년 6월29일 인천공항터미널에서 열린 일자리 우수기업방문에서의 기관총을 든 경호원의 모습.(청와대 제공)

2015년 7월3일 광주 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광주 유니버시아드대회 개막식에서의 기관총을 든 대통령 경호원의 모습.(청와대 제공) 2015년 7월3일 광주 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광주 유니버시아드대회 개막식에서의 기관총을 든 대통령 경호원의 모습.(청와대 제공)

2019년 3월 24일 인도총리 국빈 방한 당시의 경호 모습.(청와대 제공) 2019년 3월 24일 인도총리 국빈 방한 당시의 경호 모습.(청와대 제공)

3월 5일 문재인 대통령의 해군사관학교 졸업 및 임관식 당시 양복 차림의 경호원 양복 안쪽으로 총기 탄창 부위와 어깨끈이 노출돼 있다.(청와대 제공) 3월 5일 문재인 대통령의 해군사관학교 졸업 및 임관식 당시 양복 차림의 경호원 양복 안쪽으로 총기 탄창 부위와 어깨끈이 노출돼 있다.(청와대 제공)

지난 2월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의 한국 국빈 방문 당시 행사장 안팎에 있는 청와대 경호관들의 모습.(청와대 제공) 지난 2월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의 한국 국빈 방문 당시 행사장 안팎에 있는 청와대 경호관들의 모습.(청와대 제공)

2008년 8월 서울숲에서 열린 한중청년 대표단 간담회(청와대 제공) 2008년 8월 서울숲에서 열린 한중청년 대표단 간담회(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대구 칠성시장 방문 당시 사복을 입은 청와대 경호원이 기관단총을 들고 있는 모습이 시민에게 포착돼 파장이 일고 있다. 논란은 '과잉경호냐 아니냐'는 단순한 접근법을 넘어 대구의 '정치적 정서'와 함께 문 대통령의 '약속 이행'여부로까지 번졌다.

◆논란의 발단…하태경 "섬뜩하고 충격적"

발단은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24일 페이스북에 문 대통령이 대구 칠성시장을 방문했을 때 '기관단총을 든 문 대통령 경호원 사진'을 제보 받았다며 관련 사진을 올린 데서 비롯됐다. 사진 속 사복 차림의 경호원은 MP7 모델로 추정되는 기관단총을 외투 밖으로 노출하고 있었다. 손가락을 방아쇠에 건 듯한 자세를 취했다.

하 의원은 "만약 사진이 사실이라면 섬뜩하고 충격적"이라며 "민생시찰 현장에 기관단총을 보이게 든 것은 경호수칙을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청와대에는 "사진의 진위를 즉각 답변해 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靑 이례적 대응…MB·朴 사진까지 공개

이에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대통령과 시민들을 지키고자 무기를 지닌 채 경호활동을 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직무수행"이라며 "이런 대응은 문재인 정부에서 뿐만 아니라 이전 정부에서도 똑같이 해온 교과서적 대응"이라고 밝혔다.

특히 청와대는 이례적으로 6장의 사진을 공개하며 적극적으로 대응했다.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대통령 경호원들이 기관단총을 몸에 숨기고 있거나 손에 들고 있는 모습 등이 담긴 사진이었다. 기관단총으로 무장한 경호원이 대통령을 경호하는 것은 지난정부 때도 마찬가지였다는 것을 뒷받침하기 위해서였다.

하지만 청와대가 공개한 사진은 칠성시장방문과 직접적으로 비교하기 어려운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장소 역시 공항 등 공공시설이거나 행사 성격이 정상과의 만남 등이였다.

◆논란의 파장…공허한 '탈권위-열린경호'

무엇보다 이번 논란으로 문재인 정부 청와대가 강조해온 '열린 경호, 낮은 경호, 친근한 경호' 구호가 공허해졌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열린경호'는 단순히 경호 방식을 바꾸는 것을 넘어 탈권위와 국민과의 소통을 강조한 문 대통령의 소신이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던 청와대다. 취임 초 문 대통령이 경호실장에게 "경호를 좀 살살 해달라"고 신신당부했다는 말이 널리 회자되기도 했다. 이 때문에 의례적 경호였지만, 문재인 정부의 '이미지 홍보 과잉'이 낳은 논란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이번 논란을 관통하는 또 다른 키워드는 대구라는 지역이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가장 낮은 대구 지역 민생탐방에서 발생한 논란에 온라인에선 SNS에선 "대구시민을 적으로 보는거냐", "정당한 경호가 뭐가 문제냐"는 등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자유한국당은 "대구 칠성 시장이 무장테러 베이스캠프라도 되느냐"며 "기관총이 아니고선 대구를 방문하지 못하겠다는 대통령의 공포심만 적나라하게 드러났다"고 했다. 하태경 의원은 "경호과정 중 불필요하게 기관단총이 노출되 불안감을 느낀 국민에게 미안하다고 하면 될 일을 청와대가 너무 키운다"고 밝혔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