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나경원 연설' 후폭풍…'쌍방 제소'로 얼룩진 국회

조현의 기자
입력 2019.03.14 01:00 수정 2019.03.14 05:52

여야, 지도부 윤리위 맞제소…사상 초유

與 "나경원 징계"…한국 "투톱 제소"

여야, 지도부 윤리위 맞제소…사상 초유
與 "나경원 징계"…한국 "투톱 제소"


(위)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이 13일 오전 국회 의안과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징계안을 제출하고 있다. / (아래) 자유한국당 이만희 원내대변인과 전희경 대변인이 13일 오후 국회 의안과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 징계안을 제출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위)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이 13일 오전 국회 의안과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징계안을 제출하고 있다. / (아래) 자유한국당 이만희 원내대변인과 전희경 대변인이 13일 오후 국회 의안과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 징계안을 제출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 이상 대한민국 대통령이 김정은 수석대변인이라는 낯뜨거운 이야기를 듣지 않도록 해달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이 한마디에 국회가 발칵 뒤집혔다. 나 원내대표의 국회 교섭단체 연설 후폭풍에 13일 이틀째 대치하고 있는 여야는 '쌍방 윤리위 제소'라는 사상 초유의 일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전 나 원내대표에 대한 징계안을 국회 윤리위원회(윤리위)에 제출했다. 윤호중 사무총장이 대표자로 나선 징계안에서 민주당 의원 128명 전원이 서명했다.

민주당은 국회에서의 모욕 등 발언의 금지 등을 담은 국회법 146조를 들어 나 원내대표에 대한 강한 처벌을 요구하고 있다. 강병원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징계안 제출 후 기자들과 만나 "나 원내대표의 발언은 국민이 직접 뽑은 대통령을 색깔론을 동원해 모독한 것"이라며 "한국당이 5·18 비하 (논란 당사자들에 대한) 징계를 미루는 것보다 심각하다"고 했다.

민주당은 나 원내대표의 징계안 제출을 위해 당초 이날 부산에서 진행할 예정이었던 최고위원회의를 서울에서 진행했다. 회의 시간도 평소보다 두 시간 앞당겼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 자리에서 나 원내대표에 대한 집중포화를 쏟아냈다. 이해찬 대표는 "대통령과 국민을 모독하는 발언을 보면서 정권을 놓친 뒤에 거의 자포자기하는 발언이구나 하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며 "전당대회 때 하던 그런 모습을 국회에서 원내대표가 발언하는 것을 보면서 '정말로 앞길이 없는 사람들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한국당도 이에 맞서 이날 오후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를 윤리위에 '맞불 제소'했다. 전희경 대변인과 이만희 원내대변인이 이날 오후 긴급 의원총회 직후 제출한 징계안엔 한국당 의원 113명 전원이 서명했다.

한국당은 이 대표에 대한 징계안에서 "제1야당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두고 국가원수 모독죄를 거론하며 국회 윤리위 회부를 운운한 것은 민주화를 위한 국회의 노력을 무시한 동시에 국회의 명예와 권위를 심대하게 실추한 것"이라고 했다.

홍 원내대표에 대한 징계안에선 "본회의장에서 민주당 의원들과 합세해 연설을 방해하고 수차례 의장석 단상에 올라가 국회의장에게 항의해 연설을 중단시켰다"며 "국회 권위를 실추시키고 의회주의를 심대하게 훼손했다"고 했다.

한국당은 이날 이례적으로 의원총회를 두 번이나 개최하며 여권의 반발에 맞섰다. 황교안 대표는 오전 의총에서 "대통령을 비판했다고 제1야당 원내대표 입을 틀어막는 것은 우리가 극복하려고 한 공포정치와 무엇이 다르냐"며 "의회 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끝까지 투쟁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당내에선 나 원내대표에 대해 "잘했다"는 반응 일색이다. 민경욱 의원은 오후 의총에서 "나 원내대표의 발언은 혈을 짚어서 꺾였던 허리를 쫙 펴지게 해준 셈"이라며 "다들 사이다 발언이라고 한다"고 밝혔다.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민주당이 나 원내대표가 지적한 정책실패에 대해선 할 말이 없었던 모양"이라며 "(나 원내대표의 지적이) 아팠나 보다. 그저 문재인 대통령 이름과 관련된 문제가 나오니 본심을 드러냈다"고 꼬집었다.

민주당과 한국당이 '맞불 제소'까지 강행하는 등 여당과 제1야당의 갈등이 강 대 강으로 치달으면서 3월 임시국회가 파행으로 끝날 것이 아니냐는 우려 섞인 시선도 나온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