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홍영표 '노동유연성' 강조한 날…탄력근로제 결국 국회로

이유림 기자
입력 2019.03.11 14:44 수정 2019.03.11 14:52

민주당 "3월 이내 매듭 못지면 현장 혼란 우려…노조측 참여 거듭 촉구"

민주당 "3월 이내 매듭 못지면 현장 혼란 우려…노조측 참여 거듭 촉구"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노동 유연성을 강조하며 사회적 대타협을 촉구했지만, 같은날 열린 경사노위 본회의에서는 끝내 탄력근로제 확대안을 의결하지 못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대표연설에서 "노동시장의 유연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높이는 사회적 대타협을 반드시 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노동 안정성을 강화하는 대신 노동 유연성도 높여야 한다"며 "업무량의 증감에 따라 탄력적으로 인력을 운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나아가 경기변동이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인력 구조조정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며 "이렇게 됐을 때 노동자는 해고에 대한 걱정을 덜고, 기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탄력적으로 인력을 운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노사 갈등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 원내대표는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을 향해 임금인상 자제를 요구하기도 했다. 그는 "임금체계도 개혁해야 한다. 먼저 대기업과 비정규직의 임금격차를 줄여야 한다"며 "고임금을 받는 대기업·공공부문 정규직 노조가 3년 내지 5년간 임금인상을 자제하는 결단을 내려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지난해 5월 원내대표에 취임한 이후 수차례 민주노총과 대립각을 세웠다. 지난해 11월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노총이) 사회적 대화에 응하지 않으면서 (탄력 근로제 확대 등이) 개악이라 반대만 하는 것은 책임 있는 경제주체의 모습이 아니다"고 말했다.

지난 5일 민주노총 총파업을 앞두고는 "시대에 뒤떨어진 7,80년대 문제 인식과 행동을 그대로 하고 있다"며 "국민이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 어떤 영향을 미칠지 스스로 잘 생각해봐야 한다"고 경고했다.

그의 이같은 당부에도 불구하고 경사노위는 탄력근로제 확대안을 의결하지 못했다. 청년·여성·비정규직 대표 위원들이 불참하면서다. 이에 경사노위는 논의 경과를 우선 국회에 보내 의제별 위원회, 운영위원회 합의 결과를 존중해 입법해주기를 요청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에서 "탄력근로제는 3월 이내로 마무리 되지 않으면 현장에서 큰 혼란이 올 수밖에 없다. 어렵더라도 빠른 시일 내에 합의를 이뤘으면 한다"며 "노조 측도 참여해 경사노위에서 사회적대타협 이뤄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