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5·18 비하' 국회 징계안 상정··한국당 내에선 '논의 실종'

조현의 기자
입력 2019.03.07 15:19 수정 2019.03.07 16:48

국회 윤리특위,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징계안 상정

당 윤리위원장 공석이지만…즉답 피하는 한국당 지도부

국회 윤리특위,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징계안 상정
당 윤리위원장 공석이지만…즉답 피하는 한국당 지도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서울지역 220여개 시민단체가 참여한 서울민중행동 추진위원회가 주최한 '역사왜곡, 탄핵부정, 평화역행 자유한국당 규탄 서울지역 시국선언 발표 및 5.18 망언 국회의원 제명 촉구 기자회견'에서 한 참석자가 자유한국당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의 제명을 촉구하는 피켓을 설치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서울지역 220여개 시민단체가 참여한 서울민중행동 추진위원회가 주최한 '역사왜곡, 탄핵부정, 평화역행 자유한국당 규탄 서울지역 시국선언 발표 및 5.18 망언 국회의원 제명 촉구 기자회견'에서 한 참석자가 자유한국당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의 제명을 촉구하는 피켓을 설치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윤리특위)가 5·18 비하 논란에 휩싸인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자유한국당 의원의 징계안을 일괄 상정키로 했지만, 당내에선 공식적인 논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김영종 당 윤리위원장이 지난 4일 사의를 표명한 이후 후속 인사부터 해야하는 상황이다.

황교안 대표는 7일 김 위원장의 사의 표명에 대해 "면밀하게 검토하겠다"면서 즉답을 피했다. 징계가 또다시 유야무야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선 "여러 의견을 수렴하기 넉넉한 시간이 아니었다"며 "절차에 따라서 하겠다"고 했다.

한선교 사무총장은 "김 위원장이 사의를 표했다는 얘기는 전해 들었지만 공식적으로 절차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며 징계 논의를 미루는 배경으로 김 위원장의 사표 미제출을 들었다.

더불어민주당·민주평화당·정의당이 이날 5·18 비하 논란 3인방에 대한 징계를 우선 처리할 것을 요구했지만, 당 의원총회에선 공식적으로 징계 논의가 없었다. 이 자리엔 논란의 당사자인 김진태 의원과 김순례 최고위원이 참석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짧은 시간 안에 해당 안건을 논의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나 원내대표는 지난 5일 의총 직후에도 "그것까지 논의할 시간은 없었다"고 했다.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경태 최고위원과 김순례 최고위원이 나란히 앉아 서로 다른 표정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경태 최고위원과 김순례 최고위원이 나란히 앉아 서로 다른 표정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잘못 없다" vs "읍참마속"

당 안팎에선 '5·18 비하' 문제를 어떻게 매듭짓느냐는 것이 황 대표의 첫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당 지지율이 국정농단 이전 수준인 30%대를 회복했지만 관련 논란에 발목이 잡히는 등 정치적 부담을 작용할 것이란 분석이 적지 않다.

일부 의원들이 이들에 대한 징계를 놓고 공개 석상에서 정면충돌하는 등 이견을 노출한 것도 풀어야할 과제다. 홍문종 의원은 전날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5·18 유공자가 왜 숫자가 계속 늘어나나, 왜 유공자가 됐나'에 대해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에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한 것이 잘못됐느냐"며 3인방을 감쌌다.

반면 조경태 최고위원이 이에 "당이 '읍참마속'하는 마음으로 단호하고 조속하게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논란의 당사자인 김순례 최고위원이 "(징계 주장은) 민주당이 짜놓은 프레임"이라며 반발했다.

한편 서울지역 279개 시민단체는 이날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18 망언과 거짓 주장을 해댄 김진태, 김순례, 이종명의 의원직을 즉시 박탈하라"며 이들 3인방에 대한 징계를 촉구하는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