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文대통령 '미세먼지 우려' 커지자 "중국과 협의하라"

이충재 기자
입력 2019.03.06 16:15 수정 2019.03.06 16:26

미세먼지대책 지시…"한중비상저감조치 시행"

"중국과 '인공강우 공동 실시' 방안 추진하라"

미세먼지대책 지시…"한중비상저감조치 시행"
"중국과 '인공강우 공동실시' 방안 추진하라"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집무실에서 조명래 환경부 장관으로부터 미세먼지 대응 방안과 관련한 긴급 보고를 받고 있다.ⓒ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집무실에서 조명래 환경부 장관으로부터 미세먼지 대응 방안과 관련한 긴급 보고를 받고 있다.ⓒ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6일 미세먼지 문제와 관련 "중국에서 오는 미세먼지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국 정부와 협의해 긴급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미세먼지 고농도 시 한중이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동시에 공동으로 시행하는 방안을 협의하라"고 지시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중국정부와의 '협의'를 강조했다. 그동안 친중(親中) 외교노선을 내세우며 미세먼지 문제를 둘러싼 대중메시지에 신중한 입장을 견지해온 문 대통령이다. 최근 미세먼지 문제가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재난 수준으로 격상되며 여론이 들끓자 원론적 수준에서 중국을 언급한 것으로 해석된다.

중국 향해 '항의' 대신 '협의'…당면대책은 없어

문 대통령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중국과 인공 강우(降雨)를 공동실시 방안을 추진하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인공강우 기술협력을 하기로 한중 환경장관회의에서 이미 합의했고, 인공강우에 대한 중국 쪽의 기술력이 훨씬 앞선 만큼 서해 상공에서 중국과 공동으로 인공강우를 실시하는 방안을 추진하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중국 쪽에서는 우리 먼지가 중국 상하이 쪽으로 간다고 주장하는데, 서해 상공에서 인공강우를 하면 중국 쪽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필요하다면 추가경정예산을 긴급 편성해서라도 미세먼지 줄이는데 역량을 집중하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언급한 추경은 공기정화기 대수를 늘리거나 용량을 늘리는 지원 사업과 중국과의 공동협력 사업을 펴는 데 쓰일 비용"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청와대는 이날 오후부터 자체보유 업무용 차량 운행 및 직원들의 출퇴근 시 개인차량 이용을 전면금지하는 등 미세먼지 자체 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