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서울·평양 2032 올림픽 추진…사상 첫 공동 개최?

김평호 기자
입력 2019.02.12 08:33 수정 2019.02.12 08:34

성사 시 사상 첫 올림픽 공동개최

예산과 보수 정권 등 해결과제 산적

박원순 서울시장이 11일 오후 충북 진천 국가대표선수촌에서 2032년 하계올림픽 국내 유치도시 선정을 위해 열리는 대한체육회 대의원 총회에서 서울시가 유치도시로 선정돼야 하는 이유와 준비상황 등에 대해 발표한 후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이 11일 오후 충북 진천 국가대표선수촌에서 2032년 하계올림픽 국내 유치도시 선정을 위해 열리는 대한체육회 대의원 총회에서 서울시가 유치도시로 선정돼야 하는 이유와 준비상황 등에 대해 발표한 후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대한민국 수도 서울특별시가 2032년 하계올림픽 남북 공동 개최를 위한 남측 유치 신청 도시로 선정됐다.

대한체육회는 11일 충북 진천 국가대표선수촌에서 실시한 2032년 제35회 하계올림픽 국내 유치도시 선정 투표에서, 총 투표수 49표 중 34표를 얻은 서울시를 최종 유치도시로 선정했다. 2032년 하계올림픽 유치를 희망한 후보 도시는 서울특별시와 부산광역시 2곳이었다.

박원순 시장은 선정 투표 직전, 유치도시 계획 발표에서 “2018평창동계올림픽이 남북 통일의 시작점이라면 2032서울-평양하계올림픽은 통일의 종착점이 될 것”이라며 대의원들에게 소중한 한 표를 지지해 줄 것을 호소했고, 결국 뜻하는 바를 이뤘다.

이로써 사상 첫 올림픽 공동개최를 위한 추진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우선 서울의 경우 교통, 숙박, 문화, 관광 등 모든 면에서 국내 최고의 인프라를 갖췄다. 1986년 하계아시안게임, 1988년 하계올림픽, 2002년 한일월드컵(개막식) 등 굵직한 국제대회를 성공리에 개최한 경험이 최대 강점이다. 또한 경기를 치를 수 있는 인프라가 그대로 남아 있어 따로 경기장 건설 등에 큰 비용을 들일 필요가 없다.

또한 인천국제공항과 거리가 가까워 근접성면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북측 유치 도시로 유력한 평양과의 거리가 가깝다는 지리적 이점을 톡톡히 누릴 수 있다.

여기에 남북이 하나 돼 평화와 화합의 ‘통일 올림픽’을 실현한다는 대의명분은 향후 유치 경쟁에서도 유리하게 작용될 전망이다.

1988년 서울올림픽은 동서 냉전 시기에 평화와 화합의 계기를 이끌어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44년 만에 열리게 될 2032년 올림픽은 서울·평양 공동개최를 통해 남북 화합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IOC 위원들의 표심을 또 한 번 사로잡을 수 있다.

남은 기간 준비만 잘 이뤄진다면 올림픽 개최권을 무난히 따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계 올림픽은 2024년 프랑스 파리, 2028년 미국 LA에서 개최된다. 대륙 순환 개최 원칙에 따라, 2032년은 아시아 또는 아프리카 개최가 유력하다. 인프라가 열악한 아프리카보다는 서울이 좀 더 유리한 면이 있다.

44년 만에 열리게 될 2032년 올림픽은 서울·평양 공동개최를 통해 남북 화합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IOC 위원들의 표심을 사로잡을 수 있다. ⓒ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44년 만에 열리게 될 2032년 올림픽은 서울·평양 공동개최를 통해 남북 화합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IOC 위원들의 표심을 사로잡을 수 있다. ⓒ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물론 공동개최까지 해결해야 할 과제도 산적해 있다.

우선 개최까지는 아직 10년 이상 남은 데다 한 치 앞을 예상하기 힘든 한반도 정세를 고려하면 변수가 많다는 지적이다.

현재의 남북한 화해 무드도 정치·외교적 상황에 따라 언제 어떻게 다시 식을지 장담할 수 없다. 올림픽 개최지 발표 시기와 올림픽이 열리는 해 보수 정권이 집권해도 남북 공동 개최에 적극적으로 나설지 의문이다.

비용 문제도 공동개최에 걸림돌이다.

아무래도 북측의 열악한 인프라 상황을 고려하면 남측이 감당해야 되는 비용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데 이 부분이 국민적인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혹여나 국민들의 반감이 생길 수 있을 때 이를 지혜롭게 헤쳐 나갈 수 있는 정부의 대책 마련도 절실하다.

박원순 시장은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 서울이 선택됐다고 해서 서울만의 올림픽일 수는 없다”며 “하계올림픽의 남북 공동 유치는 국가적인 의제이기도 하다. 이런 기회를 통해서 긴장 속의 한반도를 평화의 한반도로 만들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됐으면 좋겠고, 그 중 서울이 많은 역할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한편, 2032년 올림픽 개최지 발표는 오는 2025년 9월 열릴 IOC 총회에서 결정될 전망이다.

김평호 기자 (kimrard1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