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경수 법정구속…야3당 "정의구현", 민주당 '말잇못'

정도원 이동우 이유림 기자
입력 2019.01.30 16:48 수정 2019.01.30 17:19

한국 "대선 정당성 의혹, 대통령 입장 있어야"

바른 "징역 10년도 부족…'진짜 배후' 밝혀야"

평화 "반민주적 행태에 대한 당연지사의 판결"

한국 "대선 정당성 의혹, 대통령 입장 있어야"
바른 "징역 10년도 부족…'진짜 배후' 밝혀야"
평화 "반민주적 행태에 대한 당연지사의 판결"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30일 지난 대선 과정에서 '드루킹' 일당과 공모해 댓글 조작을 벌인 혐의에 대해 유죄 판결을 받고 법정구속된 뒤, 구치소로 향하는 호송차량에 탑승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데일리안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30일 지난 대선 과정에서 '드루킹' 일당과 공모해 댓글 조작을 벌인 혐의에 대해 유죄 판결을 받고 법정구속된 뒤, 구치소로 향하는 호송차량에 탑승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데일리안

문재인 대통령이 선출된 지난 대선 과정에서 '드루킹' 일당과 공모해 댓글 조작을 벌인 혐의로 기소된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1심에서 실형 선고를 받고 법정구속되자,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등 야3당은 일제히 포문을 열었다.

김 지사는 30일 지난 대선에서의 댓글조작 혐의와 관련해 징역 2년의 실형,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와 관련해 징역 10월에 집행유예 2년을 각각 선고받고 법정구속됐다.

직후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권력에 의해 묻힐뻔 했던 '진실'이 밝혀져 민주주의와 정의를 구현하고 대한민국을 바로세우는 큰 역할을 했다"며 "김경수 지사는 즉시 지사직에서 사퇴하고, 문재인 대통령은 김 지사의 대선 댓글조작 개입을 인지하고 관여했는지 여부를 국민들에게 명백히 밝히라"고 촉구했다.

윤 대변인은 "김경수 지사와 드루킹의 댓글조작은 2017년 대통령 선거에 매우 큰 영향을 미쳤으며, 대선 결과의 정당성에 대한 국민적 의혹이 거세지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압박했다.

국회에서 논평 발표 직후 기자들과 만난 윤 수석대변인은 "2017년 대선에서 드루킹의 댓글이 수천만 개에 이르는 상황인데, 이게 대선 과정에서 많은 영향을 미친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상황"이라며 "대선 정당성 문제가 국민적 의혹으로 제기될 수밖에 없다"고 단언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이날 "김경수 경남도지사에게 징역 2년의 실형이 선고된 것은 '일탈한 정치인'에게 내려진 당연한 판결"이라며 "2년 선고라고 했지만, 10년도 부족하다"고 날을 세웠다.

아울러 "'민주주의 파괴자'이며 '거짓덩어리' 김 지사는 부끄러움을 알고 사퇴하라"며 "검찰은 철저한 수사로 김경수의 '진짜 배후'를 밝혀야 할 것이며, 불법여론조작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라"고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댓글조작과 매크로조작은 민주주의를 근본적으로 무너뜨리는 반민주주의 행태"라며 "김경수 지사의 댓글조작에 대한 2년형과 법정구속은 민주주의 폄훼에 대한 사법부의 엄중한 판단으로 당연지사"라고 평가했다.

한편 김 지사의 법정구속 소식을 접한 민주당 전·현직 의원들과 핵심관계자들은 충격과 당혹감 속에서 말을 잇지 못했다.

최민희 전 의원은 이날 데일리안과 통화에서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결과로 너무 충격적"이라며 "너무 충격적이라는 말밖에 말을 잇지 못하겠다"고 말했다.

김현 전 의원도 "법정구속은 말도 안 된다"며 "어떻게 말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1심 판결이 알려진 직후, 페이스북에 "국민이 동의할 수 없는 판결로, 재판부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진실을 되찾기 위해 김경수 지사와 끝까지 함께 하겠다"고 주장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