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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부산항 신항 4부두 매매계약…운영권 회복

조인영 기자
입력 2019.01.30 08:09 수정 2019.01.30 08:10

기존 하역요율 인하…수익성 극대화로 경쟁력 강화

부산 신항에서 작업 중인 현대상선 컨테이너선.ⓒ현대상선 부산 신항에서 작업 중인 현대상선 컨테이너선.ⓒ현대상선

현대상선(대표이사 유창근)은 부산항 신항 4부두(PSA­현대부산신항만, 이하 PHPNT) 확보를 위한 ‘매매계약 체결식’을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로써 현대상선은 모항인 부산항의 거점 터미널을 2년 만에 되찾게 됐다.

이날 부산시 성북동 PHPNT 1층 강당에서 개최된 ‘부산항 신항 4부두 매매계약 체결식’에는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을 비롯해 남기찬 부산항만공사 사장,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 로저 탄 케 차이(Roger Tan Keh Chai) PSA 동북아 CEO 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매매계약은 현대상선(한국해양진흥공사 포함)이 80%, PSA가 20%를 투자해 설립한 ‘유안타HPNT 사모투자 합자회사’가 PHPNT 지분 50%를 보유하고 있는 와스카 유한회사를 인수하는 구조다.

투자금액은 총 2212억원으로 현대상선이 1770억원(한국해양진흥공사 지분투자 500억원 포함), PSA가 442억원이다. 이로써 PHPNT 지분을 현대상선과 PSA가 각각 50%를 확보해 공동운영권을 갖게 됐다.

또한, 현대상선은 기존 PHPNT 하역요율 인하를 통한 수익성 극대화와 오는 2020년 2분기 인도 예정인 2만3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안정적 기항을 위한 선석 확보가 가능해졌다. 향후 PHPNT 운영을 통해 얼라이언스 선사의 부산 기항을 유도, 부산항 환적 물량 및 수익 증대를 통한 국익 증진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유창근 사장은 “한국 해운 재건의 일환으로 모항인 부산항에 전용터미널을 재확보함에 따라 현대상선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고객에게 안정적인 서비스를 최우선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대표 국적선사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부산항이 세계적인 허브 포트(Hub Port)로 성장해 나가는데 일익을 담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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