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저축은행중앙회 회추위, 또 불거진 공정성 시비 '논란'

배근미 기자
입력 2019.01.21 06:00 수정 2019.01.21 06:05

‘고위 관료’ 출신도 두 손 든 ‘회추위’ 갑질…노조 “의혹이 현실로”

3년 전에도 공정성 시비…과도한 권한 쏠림 속 견제장치는 '전무'

‘고위 관료’ 출신도 두 손 든 ‘회추위’ 갑질…노조 “의혹이 현실로”
3년 전에도 공정성 시비…과도한 권한 쏠림 속 견제장치는 '전무'


유례없이 높은 관심 속에 치러지고 있는 제18대 저축은행중앙회장 선거가 공정성 시비에 휩싸이는 등 혼탁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특히 회추위원인 일부 회원사 대표가 면접 중인 후보자들을 상대로 이른바 ‘갑질’을 행사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불길은 공정성 강화를 위해 존재하는 ‘회장추천위원회’에 대한 의구심 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저축은행중앙회 유례없이 높은 관심 속에 치러지고 있는 제18대 저축은행중앙회장 선거가 공정성 시비에 휩싸이는 등 혼탁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특히 회추위원인 일부 회원사 대표가 면접 중인 후보자들을 상대로 이른바 ‘갑질’을 행사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불길은 공정성 강화를 위해 존재하는 ‘회장추천위원회’에 대한 의구심 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저축은행중앙회

유례없이 높은 관심 속에 치러지고 있는 제18대 저축은행중앙회장 선거가 공정성 시비에 휩싸이는 등 혼탁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특히 회추위원인 일부 회원사 대표가 면접 중인 후보자들을 상대로 이른바 ‘갑질’을 행사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불길은 공정성 강화를 위해 존재하는 ‘회장추천위원회’에 대한 의구심 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고위 관료’ 출신도 두 손 든 ‘회추위’ 갑질…노조 “의혹이 현실로”

21일 업계에 따르면 이번 저축은행회장 인선 사태는 저축은행중앙회장 후보자로 출마한 한이헌 전 국회의원의 사퇴를 시작으로 본격화됐다. 한 전 의원은 이번 회장추천위원회(회추위)에 참여한 민국저축은행 양형근 대표를 직접 거론하며 “면접 도중 내부방침이라며 회장 연봉을 삭감하겠는 통보를 받았다”며 “면접 목적이 후보자 자질과 역량 검증에 있지 않다”고 목소리를 냈다.

앞서 관련 의혹을 제기한 바 있는 저축은행중앙회 노조 역시 이번 사태에 대해 비판하고 나섰다. 노조는 성명을 통해 “그동안의 의혹과 우려가 사실로 드러났다”며 “회추위의 역할은 후보자의 자질과 역량을 검증하고 업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경영계획과 의지를 심의하는 것이지, 중앙회장 직책을 일종의 거래수단으로 전락시키고 회장을 후보 시절부터 길들이기 하라는 것이 아니다”라며 강하게 질타했다.

또 한 전 의원이 자신 뿐 아니라 3명 후보 모두 면접 당시 회추위로부터 동일한 요구를 받았다고 밝힘에 따라 이번 사태에 따른 불똥이 나머지 후보자 2명을 향하고 있다. 노조 측은 “최종 후보로 남은 2명의 후보자는 이러한 회추위의 불공정 요구를 받아들인 대가로 추천을 받았다는 의미 아닌가”라며 “회추위의 밀실검증과 더불어 일종의 거래를 통해 선출된 후보가 과연 서민금융을 대표하는 회장 자격이 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저축은행중앙회 회추위를 둘러싼 공정성 논란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총 3차례에 걸쳐 선출 공고를 내는 등 회장 선임에 난항을 겪었던 지난 2015년 당시 행시 23회 출신인 김종욱 전 SBI저축은행 부회장이 단독 출마에 나섰으나 회추위는 "업계 경력이 짧다"는 다소 석연찮은 이유를 들어 부적격 판정을 내렸다. 이후 회추위는 재공모를 통해 저축은행 경력이 전무한 이순우 현 회장을 단독 후보로 추대한 바 있다.

반복되는 회추위 공정성 시비…과도한 권한 쏠림 견제장치는 '전무'

이처럼 선거 과정에서 공정성을 담보해야 할 회추위가 어쩌다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됐을까. 이에 대해 업계 안팎에서는 중앙회의 고질적인 지배구조 문제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다. 회추위는 관련 규정에 따라 전임 또는 현직 회장 1명, 회원사 지부장 2명, 회원이사 2명, 전문이사 2명 등 총 7명으로 이사회 결정에 따라 구성된다.

현직 중앙회장과 지부장단회의가 나란히 이사회(12명) 구성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그중에서도 특히 지부장단회의(14개사)가 회추위 과반 이상을 추천하는 등 회장 인선 과정에서 막강한 힘을 발휘한다. 마음먹기에 따라서는 특정 후보를 떨어뜨리거나 혹은 내정된 후보를 단독으로 내세우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선거에 개입할 여지도 충분한다. 이번 논란 역시 회추위 면접을 통과해야 하는 후보자와 이들의 생사여탈권을 쥔 회추위 간 힘의 불균형에서 비롯된 부분이 적지 않다.

후보자와 관련해 명확한 평가기준이 제시되지 않는다는 점도 '공정성 논란'에 한 몫을 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외부에서 볼 때는 공정해 보일 수 있지만 회추위 면면을 들여다보면 '그들만의 리그'라는 인식을 지우기 쉽지 않다”며 “이번 선거에서도 회추위 대신 차라리 공탁금을 걸고 지원자들이 공약을 기반으로 전 회원사의 선택을 받는 것이 훨씬 투명한 절차였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이처럼 인사 뿐 아니라 중앙회 의사결정과정에 있어서도 몇몇 회원사들의 입김 위주로 이뤄지면서 목소리를 내야 할 저축은행들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는 등 정책적 부작용 또한 적지 않다는 비판도 함께 제기된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금융지주계열이나 중대형사들은 대부분 임기 2~3년의 전문경영인 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반면 이사회 내에서 '기득권'으로 꼽히는 소수 회원사들의 경우 자산 규모는 몇 백억원에 불과하나 오랜 시간에 걸쳐 자리를 굳히고 여론을 주도하는 종신직 대표들이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들이 과연 자신과 이해관계가 다른 회원사를 대표해 목소리를 내줄 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고착화된 중앙회 내부 권력구조를 막기 위해 중앙회 지부장단회의 및 이사회 구성을 자산규모 별로 다양화하는 한편 특정인의 장기연임에 제동을 거는 방식의 제도 보완 장치가 필요하다는 요구가 나온다. 실제로 생명보험협회의 경우 역시 회추위 및 예산 집행 권한을 갖고 있는 이사회 구성을 당연직(협회비 1위~5위)과 선출직(내자계 1사, 지주계 1사, 외자계 2사 순번제)으로 다원화시켜 다양한 회원사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한편 오는 21일 선거에서 회장 선출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중앙회 회원사 79개 저축은행 중 과반 이상이 회장 선출총회에 참석하고 이중 참석 회원사의 3분의 2 이상의 득표가 필요하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이번 선거가 혼탁 양상으로 흐르면서 회원사들 사이에 기권 움직임이 조성되고 있다”며 “그렇지 않아도 한 목소리를 내기 힘든 곳인데 지금과 같은 양상 속에서는 어느 후보가 당선되더라도 긍정적인 분위기 속에서 이끌어 나가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