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컷오프 5인 유력, 합동연설회는?…한국당 당권주자별 셈법 '복잡'

정도원 기자
입력 2019.01.18 18:00 수정 2019.01.18 20:15

중앙당선관위서 컷오프·연설회 등 세부룰 논의

컷오프할 경우 득표율·순위 공개 여부도 변수

합동연설회, 당권주자간 희비 엇갈릴 수 있어

중앙당선관위서 컷오프·연설회 등 세부룰 논의
컷오프할 경우 득표율·순위 공개 여부도 변수
합동연설회, 당권주자간 희비 엇갈릴 수 있어


자유한국당이 지난 2017년 7·3 전당대회에 앞서 대구·경북권역 합동연설회를 진행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자유한국당이 지난 2017년 7·3 전당대회에 앞서 대구·경북권역 합동연설회를 진행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2·27 자유한국당 전당대회의 지도부 선출방식의 '큰그림'이 확정됨에 따라 컷오프·합동연설회 등 세부 내용에 당권주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18일 정치권에 따르면, 한국당은 전국위에서 단일성 지도체제, 당대표·최고위원 분리선출 등이 확정되면서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와 전당대회준비위원회를 출범해 후속 준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중앙당선관위는 국회의장을 지낸 박관용 상임고문을 위원장으로, 김석기 의원을 부위원장으로 해서 출범한다. 전준위는 김용태 사무총장이 당연직 위원장을 맡는다. 컷오프 등 전당대회 세부 룰은 중앙당선관위에서 결정하며, 전준위는 각종 실무적 준비를 담당한다.

전당대회의 세부 룰과 관련해 가장 관심을 끄는 대목은 컷오프다.

한국당이 단일성 지도체제로 전당대회를 치르는 것은 지난 2016년 8·9 전당대회, 2017년 7·3 전당대회에 이어 세 번째다.

2016년 전당대회 때는 이정현·주호영·이주영·한선교·정병국·김용태 의원이 출마했으나, 사전에 정병국 의원과 김용태 의원이 후보단일화를 한 뒤, 다시 주호영 의원과 단일화하는 방식으로 '교통정리'가 이뤄지면서 후보가 줄어들어 '컷오프'를 시행하지 않았다. 2017년 전당대회 때도 홍준표·원유철·신상진 의원 등 당대표 후보가 세 명 뿐이라 '컷오프'는 없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당대표 후보자가 10여 명에 달할 정도로 많다보니, 컷오프를 시행해 미리 후보자를 압축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같은 단일성 지도체제를 채택하는 더불어민주당은 당대표 후보자를 3명으로 압축하는 '컷오프'를 전통적으로 시행해오고 있다. 2015년 2·8 전당대회에서 문재인·박지원·이인영 의원 3인 컷오프를 시행했고, 지난해 8·25 전당대회에서도 이해찬·송영길·김진표 의원 3인으로 압축했다.

2016년 자유한국당(당시 새누리당) 8·9 전당대회 당시 전북 전주에서 호남권 합동연설회를 진행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2016년 자유한국당(당시 새누리당) 8·9 전당대회 당시 전북 전주에서 호남권 합동연설회를 진행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다만 이번 한국당 전당대회 컷오프는 5인 정도로 하는 것이 어떠냐는 말이 나오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당 핵심관계자는 "컷오프를 5인으로 하는 게 어떠냐는 이야기가 나오는 중"이라고 전했다. 주요 당권주자 측도 이같은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며 "어느어느 후보가 다섯 명 안에 들어갈 수 있을지 분석하면서 나름의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또다른 한국당 관계자는 "컷오프를 3인으로 할 경우, 향후 구도에 따라 잠재적 대권주자가 컷오프당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우리 당의 '소중한 자산'에 피해가 갈 수 있다"며 "대권주자급은 가급적 본선에 올라 경쟁할 수 있도록 문호를 소폭 넓힌다는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컷오프 순위를 공개할지 여부도 관심사다. 컷오프 통과자 명단만 밝히되 득표율이나 순위는 밝히지 않는 방법이 있고, 이를 공개하는 방법도 있다.

당권주자 간의 셈법이 크게 엇갈릴 수 있는 부분이다. 득표율이 공개될 경우, 결과에 따라 특정 후보의 '대세론'이 너무 일찌감치 도드라지면 전당대회의 흥행을 저해한다는 문제가 있다. 순위가 공개되면, 의외의 결과가 나올 경우 다크호스가 부상할 수 있는 반면 당연히 상위권으로 통과했어야 할 후보가 낮은 순위를 기록했을 때는 정치적 내상을 입게 된다.

대체로 컷오프 때의 상세 득표율이나 순위까지는 밝히지 않는 것이 보통이지만, 일부 당권주자들은 이변 가능성을 연출하기 위해 공개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6년 자유한국당(당시 새누리당) 8·9 전당대회 당시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수도권 합동연설회를 진행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2016년 자유한국당(당시 새누리당) 8·9 전당대회 당시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수도권 합동연설회를 진행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후보자 지역순회 합동연설회는 지금까지 한국당 전당대회에서는 항상 시행해왔던 제도다. 대체로 전국을 부산·울산·경남권, 대구·경북권, 호남권, 충청권, 서울·수도권 등으로 나눠 3~4곳에서 후보자 연설회를 해왔다.

전당대회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여론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장점이 있는 반면 돈이 많이 들고 인원 동원 등 구(舊)정치 모습을 보인다는 비판도 있어왔다. 합동연설회 또한 후보별 유불리가 엇갈리는 부분이라 '룰 미팅'에서 다소간의 의견 대립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원내 당권주자측 관계자는 "우리 당은 지금까지 전당대회에서 한 번도 빠짐없이 지역순회 합동연설회를 해왔는데, 토론회로 대체한다든지 하는 것은 안될 말"이라며 "돈이 많이 든다는데 후보자로부터 기탁금은 받아서 뭘하느냐. 특정 후보에게 유리하도록 합동연설회를 안하겠다는 것은 아닌지 의심이 간다"고 말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