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정은 3.1절 서울답방론 '솔솔'…'반일감정' 극대화 노리나

이배운 기자
입력 2019.01.17 15:00 수정 2019.01.17 15:10

항일정신→반일정신 연결 시도 가능성…한미일 대북공조 균열 노림수

靑 “논의된적 없다”…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결과 연계 될듯

항일정신→반일정신 연결 시도 가능성…한미일 대북공조 균열 노림수
靑 “논의된적 없다”…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결과 연계 될듯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11월 백두산을 등반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11월 백두산을 등반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정부가 오는 3.1절에 맞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을 추진한다는 소식이 일부 언론들을 통해 전해지고 있다.

실제로 답방이 성사될 경우 북측은 3.1운동의 항일 정신을 강조하면서도 '한일 대북공조' 및 '한미일 삼각동맹'을 겨냥해 반일감정을 자극할 공산이 크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지난해 북측은 대외강경노선을 철폐하고 주변국들과의 관계정상화에 나섰지만 유독 일본에 대해서는 강경한 태도를 지속하면서 과거사를 겨냥한 비난을 그치지 않고 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7일 '총결산해야 할것은 일본의 과거죄악이다'는 제목의 논평에서 "아베세력은 종지부가 명백하게 찍힌 랍치(일본인 납북자) 문제를 요란하게 떠들어대고 있다"며 "아베의 망동은 과거 일본이 저지른 특대형 반인륜 범죄들을 회피해보려는 섬 오랑캐 특유의 파렴치성의 발로이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지난해에도 “전시강간을 부정하며 철면피하게 놀아댄다", "죄악을 묻어버리려고 오그랑수(꼼수)를 쓸수록 복수심만 더 커진다“ ”인민의 천년숙적인 왜놈들의 사등뼈(척추뼈)를 분질러야한다" 등 대일 강경발언을 수차례 쏟아낸 바 있다.

아베신조 일본 총리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데일리안 아베신조 일본 총리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데일리안

외교가 일각에서는 일본의 부당한 역사인식은 규탄받아 마땅하지만 북측은 ‘일본 때리기’를 통해 핵협상에서 우위를 점하려는 전략적인 속내가 깔렸다고 지적하고 있다.

북측은 3.1절 항일정신을 오늘날 반일감정으로 연결시키고 ‘우리민족끼리’ 등 민족공조 구호를 내세움으로써 국내 반일·반미 여론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반일 여론이 들끓을수록 한일 양국 간 교류 및 협력이 위축되는 것은 불가피하다.

실제로 정부는 대일 관계에서 과거사 문제와 현재 문제를 분리한다는 ‘투 트랙’ 전략을 표방하고 있지만 최근 발간된 국방백서에서 ‘일본은 자유 민주주의와 시장경제 기본가치를 공유한다’는 표현을 삭제하는 등 과거사 문제가 양국 교류·협력에 악영향을 미치는 상황이다.

이처럼 '한일 대북공조' 및 '한미일 삼각동맹'에 약화될수록 북한은 핵협상 국면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 미국으로부터 ‘부분적 핵 보유 인정’ 등 낮은 수준의 핵타결을 얻어낼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또다른 일각에서는 북일관계 정상화에 앞서 일본측의 배상금을 높이려 한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지난 2002년 당시 북일 정상은 일본이 과거 식민지 지배로 피해를 끼쳤음을 인정하고 국교정상화 후 경제지원을 제공한다는 내용의 '평양선언'에 합의한 바 있다.

한편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김 위원장의 3.1절 서울답방 가능성 보도가 잇따르자 “추진한 적도, 논의된 적도 없다"고 선 그었다.

전문가들은 김 위원장의 서울답방은 구조적으로 2차 북미정상회담 직후에 이뤄지는 것이 유력하다고 보고있다. 따라서 2차북미정상회담 일정 및 회담 결과에 따라 3.1절 방북 가능성이 갈린다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